반영섭 인성교육칼럼니스트

 
 

요즘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신조어 중 ‘소확행(小確幸)’이라는 단어가 있다.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뜻으로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작지만 확실하게 실현 가능한 행복 또는 그러한 행복을 추구하는 삶의 경향을 말한다. 일본 작가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집 ‘랑겔한스섬의 오후’에 등장하는 말이다. 갓 구운 빵을 손으로 찢어 먹는 것, 서랍 안에 반듯하게 접어 돌돌 만 속옷이 잔뜩 쌓여 있는 것, 새로 산 정갈한 면 냄새가 풍기는 하얀 셔츠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쓸 때의 기분등을 ‘소확행’이라고 했다. 30여년 전 일본에서 유행하던 ‘소확행’이란 말이 지금 대한민국 2030세대의 삶을 대변해주고 있다.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았지만 행복이 보장되지 않는 사회 속에서 불확실한 미래에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것에 지친 젊은이들이 지금 당장 누릴 수 있는 ‘소확행’에 열광하는 것이다. 시간이나 돈 그리고 노력을 크게 들이지 않아도 반드시 보장되는 ‘소확행’을 누리기 위해 필요한 것은 여러 대답이 있을 수는 있지만 확실한 행복의 전제조건은 몰입이다. 행복한 순간들은 너무도 많아서 다 헤아릴 수 없지만 그 순간들의 공통된 본질은 결국 무언가에 몰입하는 것에 있다.

온전히 몰입하는 순간만큼은 그것이 주는 기쁨을 오롯이 느낄 수 있고 또 그 순간이 주는 순수한 행복감에 충만하게 된다. 요즈음 필자는 인물이미지화를 그릴 때 마다 나는 완전히 나만의 자유로움 속에 ‘소확행’에 빠져 있다. 그것도 여인의 미소라는 시리즈로 연예인이 아닌 지인이나 전국의 순수한 카친여인중에서 모델을 선정하여 재능기부일환으로 인물이미지화를 그려 주고 있다.

일반 초상화나 캐릭터그림과는 다른 그 여인들의 아름다운 미소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여인이란 어머니이며 아내이고, 아줌마이면서 여자인 것이다. 그 여인들이 아름답게 미소지을 때 세상이 평안해지고 밝아질 것이라고 믿기에 여인들의 미소를 그리기에 몰두하는 것이다. 그 순간만큼은 세상에 나와 내작품만이 존재하는 느낌이 들 정도로 몰입한다. 이러한 몰입의 순간은 두고두고 남아 떠올릴 때마다 작은 행복을 느끼게 해준다. 그리고 몰입의 행복을 조금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 행복의 경험을 기록하는 것이다. 사람의 기억은 매일 새로운 기억으로 덮여 점점 희미해지기 때문에 모든 순간들을 기억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렇기에 가장 좋은 기억 촉발제가 바로 기록이다.

우리는 대부분을 비슷한 일과를 반복하며 보낸다. 이럴 때 소소한 행복을 찾는 기쁨조차 없다면 우리의 삶은 지루하고 우울할 것이다. 반복되는 일상에서 확실하지만 소소한 행복들을 찾아 누리고 이러한 ‘소확행’의 경험들을 기록하고 기억한다면 삶이 보다 풍요로워질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의 사람들도 행복을 찾는 방식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취직하기도, 돈 벌기도, 애를 키우는 것도 무엇하나 녹록지 않은 현실에서 부와 성공보다 커피, 산책, 취미, 국내여행 등 일상에서 겪는 작은 행복을 놓치지 않겠다는 움직임이 나타난 것이다.

소확행지향 이면에는 살기 팍팍한 사회 분위기가 반영돼 있다. ‘소확행’은 세계적인 추세이다. 프랑스인들의 한적한의 뜻을 가진 ‘오캄(Au calme)’은 현실에서 벗어나 집 앞 카페에서 커피 마시며 조용히 시간 보내는 것을 선호한다. 스웨덴인들의 ‘라곰(LAGOM)’은 너무 적지도 너무 많지도 않음을 뜻하며 집을 화려하게 꾸미기보다 허브를 기르며 공간을 소박하게 채우는 것을 의미한다.

휘게(Hygge)는 정서적인 편안함과 안정감에 중점을 둔 덴마크인의 삶의 방식이다. 소확행을 추구하는 이들은 행복은 강도가 아니라 빈도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강렬한 기쁨도 결국 시간 앞에서 사그라들기 때문에 평범한 일상에서 자주 느낄 수 있는 소소한 기쁨이 행복의 원천이라는 의미다. 그렇다고 소확행이 모든 고민의 답은 아니다.

모든 일을 너무 낙천적이고 긍정적으로 바라봐야 한다는 의미도, 큰 행복을 바라지 말라는 패배주의 또한 아니다.

소확행은 미래를 위해 계속 꿈을 꾸되 지금 이 순간의 행복 또한 놓치지 말자는 의미다. 미래와 현재의 균형을 잘 맞추며 현재를 즐기는 것이 현명하게 소확행을 누리는 방법이다.

매일 행복하진 않지만, 행복한 일은 매일 있을 수 있다. 모두가 쉽게 행복해질 수 있는 이유이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때 우린 더 행복해질 수 있지 않을까? 행복은 아주 가까이에 있는 것이다. 오늘도 무심코 지나쳐버리는 나만의 ‘소확행’을 다시금 찾아 보자.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