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 지윤정 음성한마음로타리클럽 총무

 
 

봉사는 지역사회 내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의 능력과 시간을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하여 이웃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함께 해결하며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그것을 행동으로 옮겨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나가는 일을 봉사활동이라고 한다.

봉사활동에는 다음과 같은 책임이 따른다.

첫째 지역사회와 이웃의 문제를 자신의 일로 받아들여 스스로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자발성, 둘째 타인의 안녕과 복지, 나아가서 전반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공익성, 셋째 대가나 이익을 받지 않는 무보수성, 넷째 한두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하는 가장 중요한 지속성을 실천하는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소외가 심화되어 갈수록 우리에게 더욱 필요한 것은 다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며, 지금 우리가 봉사활동을 하려는 것도 다함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음성한마음로타리클럽은 봉사의 정의를 이해하고 몸소 실천하기 위해 사랑이 필요한 주위의 이웃을 찾아 힘이 되어 주고자 활동하고 있다.

정기적인 봉사활동으로 한 달에 한 번씩 홍복양로원, 음성노인복지회관 점식식사 준비 및 배식봉사가 있고 매주 독거 노인분들 가정에 반찬을 만들어 전달해 드리는 반찬 자원봉사를 하고 있다.

음성군 생극면 팔성리에 위치한 홍복양로원은 보호인원 약 50명인 작은 양로원으로 만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권자 중 보호와 간호가 요구되는 어르신들이 생활하고 계신 곳으로 정부 보조 및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다.

음성한마음로타리클럽은 홍복 양로원과 지난 7월 자매결연 하였으며 매달 방문하여 어르신들의 점심식사 준비를 도와드리고 있다.

또한 대소오미로타리클럽과 함께 쌀, 물티슈, 구강위생용품등 정기적인 물품지원과 양로원 환경개선을 위한 정기적인 합동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사회나 가족으로부터 소외되고 방치되어 있는 어르신들에게 사랑을 바탕으로 돌보아 드리고 이곳에 계신 어르신들이 남은여생을 행복하게 지낼 수 있는데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클럽 회원들은 노력하고 있다.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길어만 가는 노후의 시간들을 외롭고 고독하게 보내지 않고 어떻게 건강하고 보람되게 보낼 수 있을까 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은 우리 사회의 전 구성원이 함께 고민하고 함께 풀어가야 할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음성군노인복지회관은 농촌지역의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즐거운 노년을 위한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음성한마음로타리클럽의 봉사활동지이다.

대소오미로타리클럽과 합동으로 매월 4번째 금요일에 방문하며 250여명의 음성군 어르신들의 점심식사 준비와 설거지 마무리를 하며 대량의 음식준비를 돕고 높게 쌓인 식판들을 정리하려면 힘들 법도 한데 모두들 기쁜 마음으로 웃음이 끊이지 않는 즐거운 시간을 갖고 있다.

사회적으로 독거노인이 증가하면서 경제적 빈곤 등의 문제로 긴 노후의 시간들을 좌절감과 소외감 속에서 지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러한 짐을 가볍게 하고 이들이 자신들의 욕구와 부합되게 활기차고 보람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감당해야 할 당연한 의무이며 책임이다.

음성한마음로타리클럽은 매주 독거 노인분들 가정에 반찬을 만들어 방문 전달 해 드리고 있다.

반찬을 만들고 메뉴를 구성이 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매주 우리를 기다리고 계신 어르신들을 생각하면 멈출 수가 없다.

따뜻하고 인정 넘치는 인사로 맛있게 드셨다고 하실 때 마다 뿌듯함을 느끼며 봉사를 하고 있다.

이렇게 봉사활동은 거창하지도 않고 대단한 무언가를 해야지만 되는 것은 아니다.

사소한 것에 신경 쓰고 도와드리며 정말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손길을 내미는 것만으로도 봉사는 참되고 값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봉사활동은 결코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웃에 대한 작은 관심과 사랑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보람되고 행복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은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항상 평생을 다할 수는 없다. 봉사를 모르던 누군가가 갑자기 이웃에 봉사를 받아야만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고 바로 내가 그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서로 이웃을 위하고 아끼는 마음으로 봉사활동을 찾아하는 것은 봉사의 진정한 뜻을 기릴 수 있으며 봉사의 대상과 주체 모든 사람이 진정으로 값진 사랑을 나누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