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문 음성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장

 
 

문명의 발달은 사회생활의 편리성에 기여해오고 있다. 오늘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없이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상상하기조차 싫어할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가장 무서운 벌이 '인터넷,스마트폰을 할 수 없는 환경에 처하도록 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인터넷 스마트폰 의존도가 높다. 더욱이 인공지능시대가 도래되면서 첨단기기를 활용하는 기술은 훨씬 발달해갈 것이다.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명의 발전속도에 적응해가려고 노력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잘 활용하면 도구의 기능으로서 인간사회의 발달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잘못 활용하게 되면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은 흉기로 변질될 소지가 크다.다시 말해 인터넷을 잘 쓰면 약이 되지만 잘못 쓰게 되면 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모든 기술은 비용을 지불하면서 발전하는데, 기술은 문제 해결자일 수 있으나, 문제 유발자이기도 하다.기술은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키는 역할도 하지만, 새로운 욕망을 자극하는 효과도 있다.이 때문에 이전에 원치 않던 심지어 원할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들을 원하게 할 수도 있다.

인터넷 사용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은 인간사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문제는 인터넷 사용을 지나치게 활용하거나 중독에 빠지는 경우이다.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시하는 인터넷 중독의 개념은 “인터넷 과다사용으로 인해 인터넷 사용에 대한 금단과 내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이용자의 일상생활의 장애가 유발되는 상태”로 규정하고 있다. 내성이란 이전과 똑같은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인터넷에 몰두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 더욱 자극적인 것을 찾아 나서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상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컴퓨터를 끄면 점점 힘들어진다.

인터넷상 금단이란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으면 왠지 허전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 때도 게임이나 채팅할 생각에 몰두하고, 이로 인해 집중력이 떨어지지만, 인터넷에 접속하는 순간 불안하고 초조한 현상은 사라진다.오랫동안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거나 하지 못하게 되면 불안 과민해지며, 때로는 우울해지기도 하는 증상을 말한다.

중독은 강박적으로 몰두하게 되면서 자신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없도록 만든다.

청소년기에는 인터넷 게임중독 등에 빠져들 경우가 많은데, 가상세계를 현실로 착각하는 상태를 유발하기도 한다.실제로 광주 중학생 즐겨하던 온라인 게임을 흉내내어 남동생 살해한 경우도 있었고, 초등학생이 즐기던 자동차 게임처럼 부모님 승용차를 몰래 훔쳐 몰다가 대형사고를 낸 경우도 있다.인터넷 중독의 원인은 다양한 형태로 표출되지만, 처음에는 호기심으로 참여하고, 대리 자아만족을 하면서, 가상세계의 행위와 익명성에 습관적으로 몰두하게 되면서 블랙홀처럼 빠져든다.

청소년기의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중 가장 큰 것은 자신의 건강이 심각하게 악화될 수 있다.안구 건조와 위장 장애, 거북목증후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도파민이 과다 분비하여 정신질환을 초래할 수 있,고 가상공간에 대한 높은 기대감으로 현실감각의 상실, 지각,조퇴,결석,PC방 출입증가 등 학교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인터넷중독을 예방하기위해서는 인터넷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습관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문화체험 등 대안활동을 통해 인터넷 사용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환경도 절실하다.이런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 청소년들이 다양한 욕구를 발산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