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토) 오전 11시~오후 6시까지

제4회 충북 NGO 페스티벌 홍보 포스터 모습.
제4회 충북 NGO 페스티벌 홍보 포스터 모습.

충북NGO센터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신나는 참여, 행복한 변화 ‘NGO에 놀러와’『제4회 충북NGO페스티벌』을 ‘NGO와 함께!’라는 주제로 10월 13일(토)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 • 청주시 청소년광장에서 개최한다.

제4회 충북NGO페스티벌은 시민과 친근하게 소통하는 시민운동을 지향하는 충북 NGO단체의 공익활동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계획하였다.

도내에서 활동하는 64개의 시민사회단체, 주민조직,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이 참가한 가운데 ‘NGO와 함께!’라는 주제로 NGO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공익활동 체험을 할 수 있다.

13일(토) 오전 11시 ‘제4회 충북NGO페스티벌 개막식’을 시작으로 초등학생이 그리는 ‘평화•통일 상상화 그리기 대회’, 지역 버스커들의 ‘릴레이 버스킹 공연’, 토론과 투표로 직접민주주의를 체험하는 ‘광장 타운미팅’, 도내 NGO와 사회적경제조직의 활동을 체험하고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모금캠페인이 펼쳐지는 ‘NGO 투어’, 재활용품을 판매하며 자원 순환의 중요성을 배우는 ‘어린이 벼룩시장’ 등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제4회 충북NGO페스티벌 개막식에서는 참여자 전원이 ‘약속의 벽’을 만들며 축제의 문을 열 예정이다.

‘NGO와 함께’하는 축제를 맞이하여, 사회를 아름답게 만들어 갈 약속을 다짐하는 퍼포먼스이다.

충북도민의 약속과 다짐, 염원이 담긴 약속의 벽을 배경으로 NGO와 함께하는 제4회 충북NGO페스티벌이 진행된다.

39개 부스가 운영될 ‘NGO 투어’에서는 도내의 시민사회단체, 주민조직,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등이 참여해 체험거리를 준비하고 있다. NGO의 역할과 활동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NGO 투어’ 후에는 소정의 상품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오후 4시 30분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앞 광장에서 개최되는 ‘광장 타운미팅’은 다양한 세대의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사회이슈에 대한 찬반토론을 벌이고, 의견을 모아 주요정책을 결정하는 숙의민주주의 체험의 장이다.

‘광장 타운미팅’에서는 ‘2020년 최저임금 1만원’과 ‘중‧고등학생 두발자유화’에 대한 주제를 다룬다.

충북NGO센터 류지봉 센터장은 “제4회 충북NGO페스티벌은 NGO와 시민이 함께, 나눔이 함께, 사회적기업이 함께하는 시민참여형 축제의 장이다. 지역과 부문, 이념을 뛰어넘는 융합의 장이 될 것이다. 충북도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