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의 공익적 기능증진과 효과적인 산림경영

충청북도산림환경연구소는 탄소흡수원 확보와 미세먼지 저감대책 확산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개인 소유 임야를 매입하고 있다.

공유림의 확대정책은 산림으로부터 얻어지는 공익적 기능을 증진하고 사유림경영의 선도적 모델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충북도는 지난해 중기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올해부터 4년간 1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사유임야 500ha를 매입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금년에는 청주, 괴산지역에 30억원을 들여 190ha를 매입하였다. 이번에 매입한 임야는 미동산수목원과 조령산자연휴양림에 인접되어 있어서 산림휴양·복지시설과 연계된 사업 수행이 가능하여 산림의 공익적 기능증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사유림 경영의 모델이 될 수 있는 숲가꾸기, 조림사업 추진으로 보다 건전하고 다양한 숲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도유림 확대조성을 위해 매입하는 임야는 기존 도유림에 연접되어 집단화 가능한 토지, 수목원 기능 확대 등 산림휴양시설 가능한 토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시험림·시험포지 조성 가능한 토지이거나 그밖에 독립된 임야로 10ha 이상 되는 토지로써 저당권 등 사권이 설정된 임야이거나 소송이 진행 중인 임야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정재훈 산림경영팀장은 “탄소흡수원 확충과 미세먼지 저감, 산림휴양·복지증진 등 숲의 공익기능 증진은 물론 각종 산림사업을 통한 산림의 효과적 경영에 도움이 되도록 도유림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관심 있는 산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