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마을환경 조성과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으로 공동체 활성화 기대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선정을 위해 관계자들이 토론하는 모습.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선정을 위해 관계자들이 토론하는 모습.

음성군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19년도 상반기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공모에 생극면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은 도시재생법에 따른 쇠퇴지역 요건을 만족하는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공동체가 추진하는 소규모 점단위 재생사업을 지원해 주민 참여 확대 및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공동체 주도의 사업이다.

군은 이번 공모 선정을 위해 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김영환 청주대 교수)를 주축으로 지역주민들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참여 주체와 사업계획을 마련했으며, 지난달 19일 서류접수를 시작으로 발표심사를 통해 국비 2억원을 확보했다.

사업이 선정된 생극면에는 생극초등학교 주변에 범죄예방 환경설계를 도입한 골목길 정비 등 H/W사업과 지역공동체 및 아동, 청소년들을 위한 도토리숲 프로그램 등 S/W사업을 지원할 예정으로 총 4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생극면은 이번에 선정된 소규모 도시재생사업과 더불어 작년에 기초생활거점육성사업(총 40억원)이 공모에 선정돼 추진 중이며, 부족한 생활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응천 내 유휴부지에 파크골프장(총 5억원)을 공사 중에 있어 이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남풍우 균형개발과장은 “이번에 선정된 공모사업은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도시재생 공모사업 등을 통해 낙후된 원도심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모는 전국 79개 지자체가 참가한 결과 충북도에서는 청주시, 음성군이 선정됐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