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남초 청렴실천대회 교육.가족과 함께하는 야영 실시

원남초 어린이들이 청렴텃밭 가꾸기 체험학습에 참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남초 어린이들이 청렴텃밭 가꾸기 체험학습에 참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원남초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야영을 하며 식사를 하고 있다.
원남초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야영을 하며 식사를 하고 있다.

원남초등학교는 깨끗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학생들의 청렴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교내 철렴실천대회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 활동은 청렴한 위인전 주인공 그리기, 청렴 텃밭 가꾸기, 청렴 학교장 훈화 말씀 듣기 등으로 이루어져 학생들과 청렴한 사회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함께하는 청렴문화를 확산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특히 청렴 6덕목(공정, 절제, 배려, 정직, 약속, 책임)의 의미를 알고 학생들이 팻말을 직접 만들며 전교생이 잘 볼 수 있는 텃밭에 꽂아 청렴한 마음을 늘 실천할 수 있도록 홍보하였다.

6학년 권다비다 어린이는 “청렴 팻말을 만들며 나부터라도 6덕목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사뭇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다.

원남초 김화용 교감은 “청렴실천대회를 통하여 원남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올바른 청렴 의식을 갖추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으로 청렴한 교육풍토를 조성하여 생활 속에서 실천하고 함께하는 청렴문화를 확산시키는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원남초는 전교생(58명)을 대상으로 5월 17일과 18일에 걸쳐 “가족과 함께하는 별빛 야영”을 실시하였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원남 의형제’로 맺어진 학생들과, 학부모, 교직원이 한 마음이 되어 즐겁고 알찬 야영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날 야영에는 의형제별 텐트 설치하기, 요리를 위한 장보기 경제 체험 활동과 의형제별 요리 대회를 진행하였으며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 활동, 마음을 다독여주는 캠프파이어, 별빛 아래 담력체험, 가족 흡연 예방교육 등으로 학생들의 협동심과 자립심, 인성적인 성장을 도모하였다.

야영에 참여한 학부모들은 “아이들과 학부모 모두 함께하며 가까워질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며 “서로 함께하는 가족 같은 분위기가 좋았고 아이들이 학교에 대한 좋은 기억과 추억을 만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하였다.

6학년 학생은 “의형제 동생들을 챙겨주는 것이 어려웠지만 책임감도 느끼게 되었고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우리 학교를 사랑하는 마음과 부모님과 친구들에 대한 고마움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1학년 학생은 “손꼽아 기다렸던 야영을 해서 너무 행복하고 학교에서 매일 자고 싶다”며 설레었던 심정을 전했다.

원남초는 이번 야영으로 학교 공간을 색다르게 체험하며, 학생들의 자립심과 협동심을 기르고, 조화로운 공동체 생활을 위한 따뜻한 심성을 갖게 되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