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센터 역할, 어린이 급식에 대한 신뢰 형성

음성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음성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현장 견학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음성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유광원 한국교통대 교수)는 관내 회원 어린이급식소 부모를 대상으로 ‘2019년 부모 현장 참관 프로그램’을 실시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부모 현장 참관 프로그램’은 부모에게 어린이집에서 제공하는 어린이 급식 수준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역할 및 필요성 홍보와 부모의 어린이 급식에 대한 신뢰 형성을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소개를 시작으로 부모가 참관한 가운데 어린이 당류 섭취 줄이기 및 건강간식 먹기 등 영양교육, 어린이 급식소 위생·영양관리 지도 및 조리원 교육순으로 진행하였다.

또한 부모를 대상으로 어린이 적정 배식량 및 국염도 측정, 보존식 관리 및 식자재관리 등 평소 아이들이 먹는 급식 관리에 대한 부모님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부모는 “영양사, 위생사 자격을 갖춘 전문가에 의해 어린이급식이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심이 되고, 식사 지도 시 배식량 및 편식관련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유광원 센터장은 “학부모 참관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집과 부모간의 신뢰 형성은 물론, 센터와 부모간의 연계성도 높아지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매년 센터에서는 부모가 알아야 할 영양·위생 주제의 집합교육이 계획되어 있으니 부모님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