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설성공원 등 6대 설치

금왕생활체육공원에서 설치된 태양광 전자동 음향기 모습.
금왕생활체육공원에서 설치된 태양광 전자동 음향기 모습.

음성군보건소(소장 이순옥)가 군민의 건강증진과 담배 연기 없는 깨끗한 금연환경 조성을 위한 태양광 전자동 음향기를 설치해 주목받고 있다.

군 보건소에 따르면, 금연공원으로 지정된 설성공원과 봉학골 산림욕장 입구, 음성체육관 주차장 부근, 금왕생활체육공원, 금왕 응천 등에 총 6대의 태양광 전자동 음향기를 설치했다.

태양광 음향기는 별도의 전기 공급 없이 태양광 모듈을 통해 생산된 신재생 에너지를 이용하는 시스템으로 주간에는 음원을 송출해 건강정보를 홍보하고 야간에는 태양광 LED-BAR를 활용해 가로등 역할까지 해준다.

군은 음향기를 통해 주민들에게 금연구역 안내, 금연실천 독려, 금연클리닉 운영, 음주폐해와 절주수칙, 올바른 걷기자세 등의 건강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소 관계자는 “태양광 전자동음향기 설치 운영으로 흡연자의 실천 유도와 비흡연자의 간접흡연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금연 환경 조성과 군민 건강증진을 위해 금연구역 지도 단속과 금연환경조성 사업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음성군보건소에서는 금연환경 조성을 위한 흡연예방 교육, 청소년 금연프로그램 운영, 금연클리닉, 금연캠페인, 공중이용시설 금연구역 지도 점검 등 사업을 연중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