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교부세 확보와 도로·철도 등 현안사업 건의 위해 중앙부처 방문

조병옥 군수가 행안부를 방문해 관계부서 과장과 사업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가 행안부를 방문해 관계부서 과장과 사업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조병옥 음성군수가 12일과 13일 양일에 걸쳐 지역 현안 사업의 건의를 위해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를 방문했다.

조 군수는 지역 생활SOC 확충사업 재원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12일 행정안전부 고규창 지방재정경제실장과 정종훈 교부세과장을 방문해 혁신도시 어린이 도서관 건립, 수레의 산 자연휴양림 보완사업에 대해 특별교부세 지원을 요청했다.

또 서승우 지방행정정책관과 장금용 자치분권제도과장을 만나 음성군 인구와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준인건비를 증액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현재 음성군은 재정 규모 대비 인건비 비율이 10.8%로 유사 지자체 평균 11.3%에 못 미치는 실정이다.

13일에는 김경욱 국토교통부 제2차관을 만나 감곡~혁신도시~청주공항을 잇는 중부내륙철도 지선 연장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30)’에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지선 연장을 통해 중부내륙선(이천~충주) 철도 개통(2021년)과 대규모 산업단지 입지로 여객 및 화물 물동량 수요 증대에 대응하고, 중부내륙·수도권 등 철도 접근성을 높여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는 것이 군의 입장이다.

이 외에도 △중부내륙철도 112 정거장 감곡역 명칭 부여, △국도(38호) 지선 도로 개설사업의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21~25)’ 반영, △음성 제2교차로 부체(연결)도로 변경, △국지도 49호선 2차로 시설개량사업, △국도 21호선 맹동 신돈교차로 개선사업을 건의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앞으로도 국비 확보와 국가 계획에 음성군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타당성 있는 논리를 바탕으로 신속히 대응하겠다” 며 “더불어 국회와 관계부처 등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지역 현안들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