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제.종일제 서비스 운영

음성군이 아이 돌봄 지원사업 신규 수요자 발굴을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아이돌봄지원사업은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가정 양립의 제도적 마련을 위해 ‘시간제’와 ‘종일제’로 구분되며, ‘질병 감염 아동 특별지원 서비스’가 운영되는 정부 지원 사업이다.

‘일반형 시간제 서비스’는 만 3개월~12세 이하 아동을 둔 부모가 연간 720시간 이내로 이용 가능하며 부모 퇴근 전 자녀 식사 및 간식 서비스를 비롯해 보육시설 등·하원 및 학교 등·하교 시 아동에 대한 안전 및 신변보호 등이 실시된다.

‘영아 종일제’는 만 3개월 이상 36개월 이하 영아를 둔 부모가 월 200시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이유식 먹이기와 젖병 소독, 목욕 등 영아의 건강·영양·위생에 대한 종합적인 돌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밖에 ‘질병감염아동 지원’의 경우 보육시설, 유치원, 학교에 다니는 아동이 수족구병 등 법정 전염성 질병이나 유행성 질병에 감염돼 시설을 이용할 수 없을 때 가정에서 보호할 수 있도록 서비스 비용의 50~85%를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아이 돌봄 서비스의 이용 요금은 시간당 9,650원으로 이용 가정의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적으로 정부 지원금을 받는다.

군은 아이돌봄 지원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홍보 리플렛을 제작해 대상 가정에 배부하는 한편 캠페인을 수시로 전개하고 있다.

이용 희망자는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군 관계자는 “더 많은 신규 수요자들이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를 만들어 가는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