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수 시인.독서지도사,독서치료사

 
 

“엄마, 독후감 어떻게 써요?” “독후감? 글쎄……”

독후감을 쓰려고 하는데 힘들어하는 자녀가 있으세요?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힘들어하는데요. 아마도 글쓰기에 대해 두려움이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글을 쓰는 일, 글로 자신의 생각이나 겪은 일을 느낌으로 표현하는 일이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좀 더 재미있는 방법으로 독후감을 쓰도록 해 보면 어떨까요? 독후감을 쓰는데 정해진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 그럼 재미있고 즐거운 독후감 쓰기를 시작해 볼까요?

 

◈ 독후감 쓰기 전에 꼭 기억하세요! ◈

 

*글은 자신의 느낌이 잘 드러나야 하므로 주관적으로 씁니다.

그리고 먼저 책 내용이 납득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자기 표현이 나오지 않습니다. 따라서 독후감을 쓰기 전, 책 내용을 내 것으로 받아들이며 읽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재미있는 독후감 써 볼까요? ◈

 

1. 독서 감상화 그리기- 느낌을 그림으로 그려보세요.

독후감을 꼭 글로 쓰라는 법은 없어요. 글을 읽은 후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

2. 신문 기사문 작성하기- 기자가 되어 기사를 써 보세요.

이야기 속의 사건을 육하원칙에 맞춰 기사문으로 작성해 보세요. 기사 속의 사진을 그림으로 간단히 그려도 좋겠네요. 다 쓴 다음 [글, 그림 000기자]라고 쓰면 마음이 뿌듯해지지 않을까요?

3. 주인공과 인터뷰하기- 취재 기자가 되어 인터뷰를 해 보세요.

주인공에게 재미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예를 들어, [흥부전]의 흥부에게 “흥부님, 박 속에서 금은 보화가 나왔을 때 기분이 어땠나요? 저라면 하늘을 날듯이 기쁠 것 같은데요?

4. 주인공 혹은 작가에게 편지 쓰기

주인공 혹은 작가에게 안부를 묻고, 자기 소개도 하고, 하고 싶은 말, 느낀 점, 물어 보고 싶은 점, 충고의 말 등을 적어서 편지를 써 보세요. 편지 쓰기 형식으로 써 보면 어떨까요?

5. 동시로 쓰기- 감상을 동시 형식으로 써 보세요.

책을 읽은 후 느낌을 동시로 써 보면 어떨까요? 반복적인 말, 운율, 흉내내는 말, 아름다운 표현을 넣어 재미있게 써도 좋을 것 같아요.

6. 이야기의 결말 바꾸기

이야기의 결말을 자신이 생각한 대로 바꿔서 써 보면 어떨까요? 예를 들어, 불행한 결말을 해피엔딩으로 바꾼다면 그 안에 자신의 주장이나 생각이 들어가지 않을까요?

7. 이야기 이어서 새롭게 쓰기

책을 다 읽은 후 그 다음 이야기를 지어보세요. 그리고 주인공의 성격과 내용을 잘 파악한 후에 쓰는 것 잊지 마세요. 예를 들어, [피노키오]가 사람이 된 다음 어떻게 지냈는지 상상하여 글로 지어보세요. 사람이 된 후에도 말썽꾸러기 피노키오였을까요?

8. 한 장면 그리기- 재미있거나 인상적인 장면 그리기

책을 읽은 후 가장 재미있는 장면이나 기억하고 싶은 장면 등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세요. 독후감을 꼭 글로 쓰라는 법은 없답니다.

9. 광고문 쓰기- 책을 팔기 위한 광고 문안 써 보기

읽은 책을 팔기 위한 광고문을 써 보도록 해 보세요. 광고문을 쓰려면 광고문 속에 이야기의 특징, 느낌, 내용들이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을 테니까요.

10. 책표지 만들기

책표지에 그림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책을 읽은 후 나만의 느낌을 살려 책표지를 만들어 봅니다. 자신의 이름, 출판사명, 책제목도 정해보는 것도 좋겠죠?

11. 만화 만들기

읽은 책 내용을 4-8컷 정도의 만화를 만들어 보세요. 말 주머니에 재미있는 표현도 해 보세요.

12. 독서 퀴즈- 나만의 독서 퀴즈 만들기

책 속의 내용을 토대로 퀴즈를 만들고, 그 답도 작성해 봅니다. 나만의 독서퀴즈! 팡팡팡!” 어떨까요?

13. 책 속의 어려운 단어 골라 뜻을 사전에서 찾아 쓰기

읽은 책 속에 알지 못하는 단어가 있다면 사전에서 찾아 그 뜻을 적어 봅니다.

14.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나 구절을 찾아 쓰기

읽은 책 속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대사는 구절을 찾아 씁니다. 그리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이유도 함께 써 보면 좋겠죠?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