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당초예산보다 86억 증가한 1,059억 원 편성

음성군 세정과 직원들이 세입 예산액 1천억 원 돌파를 기념하며 군청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군 세정과 직원들이 세입 예산액 1천억 원 돌파를 기념하며 군청을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군 내년도 군세 세입예산액이 사상 처음으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음성군에 따르면 2020년도 음성군 군세 예산액은 올해 당초예산 973억보다 86억 증가한 1,059억 원으로 편성됐다.

군세 세입예산액이 1,000억 원대에 진입한 것은 군정 사상 처음이다.

이같은 예산 규모는 도내에서 청주시와 충주시 다음으로 크며 군 단위로는 최대 규모다.

군 관계자는 충북혁신도시 내 아파트 등 주거시설과 대형 건물 신·증축 증가, 토지 개별공시지가와 주택 가격 상승, 산업단지 조성과 적극적인 기업 유치에 따른 주민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 세입이 증가하고, 2020년도에 지방소비세가 군세로 신규 계상돼 세입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한편 음성군은 2018년 군세 결산 징수액이 1,054억 원으로 역대 최고액을 기록하기도 했다.

군세 증가는 군이 자체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자주재원이 늘어난 것으로 미래 발전을 선도할 신성장 동력사업, 일자리 창출, 주민복지 사업 등 각종 지역 현안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할 수 있다.

구자평 세정과장은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세수 여건이 밝지 않지만, 비과세 감면 대상과 세수 누락 취약분야를 꼼꼼하게 조사하고 탈루, 은닉 세원 발굴에 힘써 세입을 늘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