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기재부 예타 최종 통과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충북도는 19일 바다가 없는 내륙지역 국민들에게 바다의 중요성 알리고 해양의식 고취를 위하여 추진한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기획재정부의 요청에 의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지난 2월부터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비용편익비율(B/C)이 1.16으로 경제성이 우수하고 국가 정책방향과 일치하는 등 정책성이 높아 타당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해양과학관은 충북도를 비롯한 내륙지역 국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2005년부터 15년간 총 4차례 걸친 도전 끝에 이뤄낸 쾌거로, 충북도의 아이디어와 내륙지역 국민들의 간절한 염원, 해양강국 실현을 위한 해양문화시설 확충이라는 국가적 필요성이 담긴 종합적인 결과물 이라는데 더 큰 의미가 있다.

(1차) 2005년, 충주시에 해양수산문화관 건립 추진→(2차) 2010년, 청주시에 해양수산문화체험관 건립→(3차) 2015, 청주해양과학관 건립→(4차) 2017~현재,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해수부는 해양시설 연안권 집중 및 내륙지역 소외현상 극복을 위해 5개 권역별로 각기 다른 기능의 해양문화시설 건립을 추진. 남해권(부산 해양박물관), 서해권(서천 해양생물자원관), 동해권(울진 해양교육과학관), 수도권(인천 해양박물관), 내륙권(청주 미래해양과학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함에 따라 해양수산부가 국가재정사업으로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추진하게 되며, 총사업비 1,046억 원으로 밀레니엄타운내에 지상 3층, 지하 1층 규모로 건립한다.

이번 2020년도 정부예산에 실시설계비 25억 원이 반영되어 내년부터 본격적인 추진이 가능해졌다.

청주에 들어서는 미래해양과학관은 “해양시설은 바다에 있어야 한다”는 일반적인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각의 전환을 통해 첨단 영상기술과 해양과학을 접목시킨 복합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해양과학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미래를 함께 상상하는 과학관으로 5개 상설 전시관 및 어린이를 위한 키즈존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모든 전시관에는 관람 이후에 청소년들이 직접 해양 관련 직업을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직업체험 공간을 마련하게 된다.

2025년 개관하는 미래해양과학관은 국립시설로서 해양수산부 산하의 특수법인형태로 설립하고, 전액 국비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나라 해양과학기술 분야 최고의 연구기관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및 해양수산 전문연구기관인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물론 오송바이오밸리 및 대전-세종의 해양바이오 네트워크의 각종 연구, 조사,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정부수립 이후 70여년 만에 충북에 처음으로 추진하는 해양시설로 내륙지역 1,200여만 명의 국민들이 가까이에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자라나는 어린이․청소년들이 바다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해양과학문화시설로 건립 하겠다”고 밝히고, “그동안 미래해양과학관 건립을 위해 하나로 뭉쳐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신 충북도민과 지역사회, 지역정치권 등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