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자연재해 예방 위한 소하천 정비사업 추진

금왕읍 금석2리 바드실소하천 모습.
금왕읍 금석2리 바드실소하천 모습.

음성군이 소하천의 기능 확보와 자연재해 예방을 위해 금왕읍 금석리에 위치한 바드실소하천 정비사업 추진을 위한 설계용역에 착수했다고 12일 밝혔다.

소하천 정비사업은 지난해 7월 수립된 ‘음성군 소하천종합정비계획’을 기반으로 하천의 치수기능 확보 및 환경정비 등 자연재해를 사전에 예방해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군은 현재 생극면의 차평소하천 및 방축소하천과 금왕읍의 비선거리소하천을 정비하고 있으며, 이번에 착수하는 바드실소하천은 ‘음성군 소하천종합정비계획’상 관내 202개 정비대상 소하천 중 1순위에 있어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바드실소하천 정비사업은 총사업비 약 67억 원을 투입해 ▲하천정비 1.6km, ▲소교량 5개소, ▲암거 7개소 재가설 등을 추진한다.

사업기간은 2020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이며, 올해는 실시설계용역을 실시해 △주민설명회, △사전설계검토, △소규모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2021년부터 토지보상 및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종만 안전총괄과장은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추진하는 바드실소하천 정비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주민의견을 수렴하고 기술 검토를 꼼꼼하게 추진해 나가겠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하천 정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