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9개 읍면 안내도.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9개 읍면 안내도.

“면소재지부터 달려와 마을을 빠져나가려던 차량의 방향과 속도를 늦추는 회전교차로, 마을 귀퉁이에 부끄럽게 숨어있는 낡고 작은 헛간, 논둑에 뿌리를 박고 허리를 굽히고 있는 버드나무 한 그루....저는 이런 것들이 다 우리 아이들에게 배움의 터와 교재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진현 부윤지역아동센터장의 기고문 ‘마을은 학교, 어른들은 선생님’ 중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쓴 <마을이 학교다>라는 책이 우리 교육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킨 바 있다. 박 시장의 책 제목처럼, 21세기 들어 우리나라 교육은 지역사회와 연계한 체험과 활동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들이 다양하게 계발되어 진행되고 있다.

이 일환으로 음성군(군수 조병옥)과 음성교육지원청(교육장 장병욱)은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본보는 마을의 품안에서 배우고 나누며 행복한 음성 아이들을 만들어가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편집자 주--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홍보 만화 모습.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 홍보 만화 모습.

■ 3형제 저수지처럼 학교와 마을을 배움 물길로 잇다

음성엔 ‘3형제저수지’라 부르는 용계.무극.금석저수지가 있다. 3형제저수지는 저수지와 저수지를 잇는 물길을 내어 항상 물높이가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마치 마을.학교.지자체가 함께 협력하는 모습을 상징하는 것 같은 3형제저수지처럼,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은 마을 주민과 음성교육지원청, 음성군청이 협력하여 아이들이 마을의 품안에서 지역사회 미래를 이끌 훌륭한 인재로 자라도록 지원하고 있다.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의 비전은 ‘온 마을과 소통하는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이다.

2020년에도 총 4억 원 예산이 투입되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은 ‘꿈과 나눔이 실현되는 음성군 만들기’와 ‘학교와 지역연계를 통한 교육과 문화가 풍성한 음성군 만들기’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중점 사업을 보면 ▲배움나눔 음성교육생태계 조성사업(민.관.학 거버넌스, 마을교육활동가 역량강화, 학생꿈 프로젝트, 학교.마을연계 축제 등), ▲행복가득 음성교육공동체 사업(마을교육활동가 공동수업 프로젝트, 마을학교, 사람책 진로코칭, 마을공감 학부모동아리, 학부모아카데미, 음성진로지원체험센터 등), ▲다올찬 지역특화 사업(마을교육공동체 만들기 행복 토론회, 주민과 함께 떠나는 마을탐방, 교재 발간, 음성문화예술체험 등)으로 각각 운영된다.

▲2020 음성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업무협약식 모습.
▲2020 음성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업무협약식 모습.

■ 9개 읍.면 총 96개 체험처에서 다양한 교육을

음성군 9개 읍.면 각종 학교를 중심으로 진행되는 음성행복교육지구 사업은 총 96개 체험처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먼저 문화예술체험처로는 △꿈꾸는나무공방, △교육문화협동조합 우리, △금왕풀잎센터, △다인바리스타학원, △도산도방 관성체험학교, △동현도예공방, △미당농원, △미술가의 농원(궤짝), △보그너 음성 커피농장, △벨리졸리, △음성생활문화예술공간 하다, △주식회사 적성과 미래, △토가농촌체험관, △취묵향공방이 있다.

둘째, 농장체험처는 △두리다육농원, △대봉수목원, △대실마을농촌체험영농조합(녹색농촌체험관), △영농조합법인 선돌메주농원, △음성 평화랜드 농원, △젊은농부들, △푸르미농촌체험교육농장(음성), △(주)한그루 농업회사법인, △하감농장이 있다.

셋째, 기관체험처에는 △강동대학교, △극동대학교, △꽃동네학교 학교 기업, △국민건강보험공단 음성지사, △봉학골산림욕장, △음성군장애인복지관, △철박물관, △반기문평화기념관, △큰산자연식물원,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소비자원, △한국전력공사 음성지사, △한독의약박물관, △신한은행 음성금융센터, △음성소방서, △음성군청이 있다.

넷째, 도서관으로는 △감곡도서관, △대소도서관, △음성도서관, △금왕도서관, △삼성도서관, △음성청소년공부방(크로바회관), △청보리어린이문고(청보리지역아동센터), △사랑나눔도서관(성폭력상담소), △포란재파랑나눔도서관(음성구세군교회), △작은은혜도서관(은혜교회), △금석작은도서관(금석LH아파트), △이노벨리작은도서관(맹동 이노벨리아파트), △대소문고(대소지역아동센터), △오산4리마을도서관(대소주공아파트), △풀꽃작은도서관(대소성공회교회), △덕정새마을문고(삼성복지회관), △대명도서관(대명교회), △도토리숲작은도서관, △소망어린이문고(소망지역아동센터), △푸른마을도서관(푸른마을교회), △씨앗작은도서관(씨앗지역아동센터), △우리작은도서관(교육문화협동조합 우리), △높은뜻마중학교도서관(높은뜻마중학교지역아동센터)가 있다.

다섯째, 아동.청소년센터는 △복된해피스쿨지역아동센터, △부윤지역아동센터, △함께하는사랑밭문화지역아동센터, △임마누엘지역아동센터, △새미실지역아동센터, △음성지역아동센터, △청보리지역아동센터, △새순지역아동센터, △씨앗지역아동센터, △영재지역아동센터, △삼성어린이공부방, △삼성지역아동센터, △생극지역아동센터, △소망지역아동센터, △높은뜻마중학교지역아동센터, △대소지역아동센터, △무극비전지역아동센터, △금왕청소년문화의집, △음성청소년문화의집이 있다.

여섯째, 기관.시설에는 △음성군향토민속전시관, △음성향악당, △봉학골산림욕장, △감곡성당매괴박물관, △행치마을, △설성공원, △무극전적관광지, △원남테마공원, △음성문화예술회관, △금왕생활체육공원, △대소국민체육센터, △삼성생활체육공원체육관, △대소수영장이 있다.

5월 15일은 스승의 날이다. 1년을 준비하며 씨를 뿌리고, 10년을 준비하며 나무를 심고, 100년을 준비하며 사람을 키우라, 즉 교육하라는 격언이 있다.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며, 기자는 시사(詩師)인 도종환 시인의 詩를 읊조리며, 행복한 다올찬 교육을 더듬어본다. “힘차게 나는 날갯짓을 가르치고 / 세상을 올곧게 보는 눈을 갖게 하고 / 이윽고 그들이 하늘 너머 날아가고 난 뒤 / 오래도록 비어있는 풍경을 바라보다 / 그 풍경을 지우고 다시 채우는 일로 / 평생을 살고 싶습니다 // 아이들이 서로 사랑할 수 있는 나이가 될 때까지 / 저희를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 저희가 더더욱 아이들을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십시오.” --도종환 시 ‘스승의 기도’ 중에서--

▲2018 학생 꿈 프로젝트 성장 발표회 모습.
▲2018 학생 꿈 프로젝트 성장 발표회 모습.
▲2019 음성행복교육지구 성과보고회 모습.
▲2019 음성행복교육지구 성과보고회 모습.
▲음성교육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 모습.
▲음성교육발전을 위한 정책간담회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