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립 이동도서관’ 8일부터 전격 개관

충북 음성군이 군민의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6월 8일(월)부터 음성군립 이동도서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군립 이동도서관은 민선7기 군수공약사업으로, 도서관 방문이 어려운 군민들에게 버스를 이용해 직접 찾아가 책을 쉽고 편리하고 빌려 읽을 수 있도록 추진하는 서비스다.

군은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원거리 지역 주민들에게도 균등한 독서문화 혜택을 제공해 문화 격차를 해소함은 물론 움직이는 지식문화센터 역할을 제공하고자 이동도서관을 개관했다.

45인승 버스를 특수차량으로 개조한 이동도서관은 총 2천여 권의 장서를 구비해 지난 2월 한 달 간 9개 읍·면을 주 1회 순회하며 시범 운행했으며, 도서 대출·반납 서비스와 함께 희망 프로그램 수요조사도 진행했다.

군은 시범운행 결과를 토대로 문제점을 개선하는 한편,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 경우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주민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해 다양한 문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동도서관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12시,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각각 2시간 동안 운영되며 주 1회 9개 읍·면을 순회할 예정이다.

운영 장소는 △월요일 오전 소이면 행정복지센터, 오후 원남면 행정복지센터, △화요일 오전 맹동면 행정복지센터, 오후 음성읍 포란재아파트, △수요일 오전 삼성면 휴먼시아아파트, 오후 대소면 행정복지센터, △목요일 오전 생극면 행정복지센터, 오후 금왕읍 행정복지센터, △금요일 오전 감곡면 생활체육공원이다.

군은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을 위해 이동도서관 이용 시 체온 확인, 마스크 및 손소독제 사용, 방문 일지 작성 등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준수하며 운행한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음성군립 이동도서관 운영으로 군민의 독서 생활화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군민 모두 교육문화와 소외 없는 평생복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