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우울.자살 고위험군 집중 관리

생명사랑마을 사업 모습.
생명사랑마을 사업 모습.

음성군이 생명존중 문화 확산과 자살 예방을 위한 생명사랑마을 운영으로 우울·자살 고위험군을 집중 관리한다고 9월 10일(목) 밝혔다.

2018년 기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인구 10만명 당 자살사망률은 전국 26.6명, 충북 31.1명으로 나타났으며, 음성군은 37.6명으로 충청북도에서 4번째로 높다.

이에 음성군은 자살 고위험군 조기발견과 자살예방을 위해 생명사랑마을을 지정·운영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개선과 자살예방 안전망 구축에 나섰다.

지난 6월 군은 음성지역자활센터, 음성군사회복지협의회 등 2개 유관기관과 자살 예방을 위한 민관 서비스 연계 및 상호 지원하기로 협약을 체결해 생명사랑마을 사업추진을 논의하고 지역사회 자살예방을 위해 함께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소이면 6개 마을을 생명사랑마을로 선정하고 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생명 사랑 마을 프로그램 등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우울증척도(CES-D, SGDS-K) 및 자살척도(SBQ-R) 검사를 이용한 전수조사를 실시해 고위험군에 대한 집중 관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군에 따르면 지난 7~8월 생명사랑마을 지역주민 292명을 대상으로 우울증 및 자살 척도 검사를 실시해 분석한 결과 약 11%가 고위험군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들을 대상으로 우울감과 자살사고 예방을 위해 지속적인 상담과 치료, 비대면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

화분키우기, 일기장 쓰기 등 생명사랑 꾸러미를 지원해 삶의 동기를 부여하고 자살예방교육을 운영하며,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대상자에게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심층상담과 병원 연계 서비스를 통해 도움을 줄 계획이다.

이울러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추진해 마을 공동체 소속감을 강화하고 잠재적 고위험군의 신속한 조기발견과 초기 대응으로 자살사고를 예방하고, 관련 사업 홍보를 통해 주민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도 개선할 계획이다.

권태복 음성군 보건소장은 “코로나19와 관련된 방역 추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단 한명의 고위험군까지 발굴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을 계기로 고위험군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 모두가 생명사랑에 대해 되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