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명은 타지역 거주자.해외 입국자 사례....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총력 대응

조병옥 군수를 비롯해 군보건소 관계자들이 덕분에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를 비롯해 군보건소 관계자들이 덕분에 챌린지에 참여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사진 오른쪽) 등이 대소터미널에서 방역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사진 오른쪽) 등이 대소터미널에서 방역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음성군은 최근 잇따라 발생한 코로나19 확진자는 해외 입국자 또는 타지역 주민으로 지역 내 확산세가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군 확진자 현황을 보면 지난 2월25일 경기도 이천 확진자와 접촉해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9월9일까지 총 16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중 음성군 지역 내 감염은 첫 확진자 포함 일가족 4명이며, 이 외 타지역 주민은 2명 그리고 필리핀, 일본, 브라질 등 해외 입국자 10명이 검체 검사 결과 확진됐다.

음성군 지역주민 확진자는 지난 3월 13일 확진 판정 후 4월 16일 일가족 전원 완치 판정받았으며, 그 이후 실제 지역에서 감염된 확진자는 없다.

음성군은 음성군보건소와 금왕태성병원 2개소에서 선별진료소를 운영해 9월13일 기준 총 2884건의 검체를 채취해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했으며, 해외입국자 714명을 포함 총 900명의 접촉자를 관리해왔다.

군은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담당 공무원을 1:1 모니터 요원으로 지정해 자가격리기간 14일 동안 불편한 사항이 없도록 지원하고 자가격리 이탈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확인하고 있으며, 자가격리 해제 전 검체 검사 결과 음성이 나올 경우 해제를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확진자 발생 및 외부 확진자의 관내 이동 동선 발생 시에 대비해 ▲총괄반, ▲역학조사반, ▲방역소독반, ▲검체채취반, ▲해외 입국자 관리 전담반 등 5개 반으로 구성된 방역대책반을 구성해 주말을 포함 언제나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이중 해외 입국자 관리 전담반에서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 20분까지 오송역으로 오는 해외입국자를 보건소까지 이송 및 검체 채취 후 자가 격리지까지 이송해 이동 간 밀접접촉이 없도록 사전에 차단하고 있다.

한편 군은 더 이상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음성군 전 지역을 주 2회 방역소독을 실시함은 물론 다중이용시설에 살균제, 손 소독제 등 실내 방역용품을 배부하는 등 방역 대책을 한층 강화하고 있다.

이어 종교시설과 PC방, 노래방, 학원, 요양원 등 집단 감염이 우려되는 고위험 시설을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공공시설 운영 제한 등 지속적인 방역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다가오는 추석 연휴 기간 주요 방역수칙을 사전에 적극 홍보하고, 가급적 고향 방문과 자녀 집 역귀성을 자제할 수 있도록 사회적 분위기 조성에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코로나19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직원들의 피로도도 점점 가중되고 있지만, 각계각층에서 보내주는 응원의 메시지를 통해 감사의 마음과 더불어 소명 의식을 가지고 전 직원들이 방역에 매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주민 여러분이 하루속히 안정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코로나19 대응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을 시 의료기관 방문 전 음성군 보건소(☎043-871-2136) 또는 금왕태성병원(☎043-883-8800), 질병관리청 콜센터(☎1339)를 통해 안내받으면 된다.

음성군 선별진료소 모습.
음성군 선별진료소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