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축 전염병 선제적 차단 및 철저한 방역

관내 농가 축사에서 방역소독하는 모습.
관내 농가 축사에서 방역소독하는 모습.

음성군은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 위험이 높은 10월부터 내년 2월까지를 특별방역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재난형 가축전염병에 대한 선제적 차단과 철저한 방역을 추진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군은 특별방역대책기간 중 가축방역 대책 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의심축 신고를 접수하고 신속한 초동 방역을 위한 비상방역 및 신고체계를 구축한다.

이어 축산 관련 유관기관 간 협업체계 강화 및 사전대비태세를 갖추고 상황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이 가능하도록 방역총괄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된 대책반을 편성 ·운영한다.

또한 오리농가 휴지기제를 적극적으로 시행해 관내 AI 발생을 최소화하고, 10월말까지 지역 내 모든 소와 돼지, 염소를 대상으로 구제역 백신 보강 및 일제 접종을 실시해 백신 항체 양성률을 올린다는 방침이다.

음성군 송요성 축산식품과장은 “해외에서 고병원성 AI 발생이 급증하고 접경지역 야생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지속하는 등 가축전염병에 대한 경계를 한시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질병 방지를 위해 축산농가에서는 농장단위 소독과 차단방역을 생활화하고, 의심 가축 발생 시에는 신속히 방역기관에 신고해 가축질병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철저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