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11월 18일까지, 인터넷.전화조사와 방문 조사 실시

음성군 2020 인구주택 총조사 안내 포스터 모습.
음성군 2020 인구주택 총조사 안내 포스터 모습.

음성군은 10월 15일(금)부터 11월 18일(수)까지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5년마다 시행되는 이번 인구주택 총조사는 전국에 거주하는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인구, ▲가구, ▲주택 규모 및 특징을 파악해 국가 및 지역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가장 중요한 국가 통계조사다.

음성군은 15일 시작하는 인구주택총조사를 앞두고 조사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7일부터 두 차례에 걸쳐 조사 요원 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했다.

먼저 음성군 가구의 20% 표본(1만2,164가구)을 대상으로 10월 15일부터 31일까지 인터넷과 전화를 통해 비대면으로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에 미참여한 가구는 다음 달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이 가구 방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표본으로 선정된 가구는 사전에 참여번호가 적힌 조사 안내문이 발송됨으로 관련 내용을 사전에 숙지하고 인터넷(PC 및 모바일) 및 전화 조사 기간에 참여하면 된다.

조사항목은 개인별 기본사항과 주거 형태, 주택 유형 등 45개 항목이며, 특히 올해는 정책 수요와 사회 변화상을 반영해 안전과 환경, 반려동물, 활동 제약, 1인 가구 사유 등 새로운 조사항목이 추가됐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가구 방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인터넷·전화 조사 기간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가구 방문 시에도 조사원의 마스크 의무 착용 및 손 소독을 하는 등 조사원과 응답자의 안전을 위해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