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유튜브 채널 활용한 ‘성(性)님!! 오셨습니까?!’ 축제 실시

충북 청소년 성(姓)문화 축제 유투브 채널 모습.
충북 청소년 성(姓)문화 축제 유투브 채널 모습.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제4회를 맞이한 성(性)큼성(成)큼 자라는 청소년 성(性)문화 축제가 온라인으로 지난 11월 23일(월)부터 11월 29일(일)까지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2020의 축제 주제는 ‘성(性)님!! 오셨습니까?!’ 로 충청북도교육청과 충청북도청주교육지원청이 주최하고 충북보건교사회와 충북보건교육연구회가 주관하여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병 예방 차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함께 동참하고,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유튜브 채널 개설을 통하여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충북보건교사회’ 채널을 통하여 ▲사랑궁, ▲태아인형 만들기, ▲달마중, ▲내 사진이 왜 거기서 나와? ▲건강! DIY! 대안생리대, ▲따로 또 같이-우리를 지키는 피임 등 다양한 부스명으로 체험과 참여형 성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축제를 위해 사전 신청을 받아서 체험꾸러미를 500명에게 발송을 하였으며,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11월 25일(수)에는 성 존중 토론회가 원격 화상 토론으로 진행되었고, 보건교사를 위한 전문가 초청 실시간 화상 연수의 기회도 마련하였다.

또한 영상을 시청하고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한 대상자들에게는 경품의 기회도 마련하여 모든 교육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소통하고 나누는 장을 마련하였다.

충북보건교사회장인 이미경 주성중 교사는 “온라인 성문화 축제라는 새로운 길을 열면서, 학생들이 꼭 필요한 성교육을 전문적이면서도 즐겁고 소중한 시간으로 받아들이고, 교육의 기회가 적었던 도서벽지의 학생들도 참여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채널에서 운영되는 성교육 콘텐츠는 건전한 성가치관 확립을 위하여 학생과 보호자가 함께할 수 있도록 충북보건교육연구회 회원들이 주 2회 퇴근길 Zoom연수를 통해 아이디어 토론, 시나리오 작성 등을 통하여 직접 편집하여 제작하였다.

김병우 교육감은 “다양하고 재미있는 컨텐츠가 풍성한 이번 축제를 통해 청소년들이 올바른 성지식과 가치관을 습득하고, 성인지 감수성을 높이길 바란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