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겸비한 건축행정 전문가로 성실히 노력”

서원경(28) 양의 건축사 시험 도전기가 지역사회에 화제가 되고 있다.

서원경 양이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0년 제2회 건축사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서 양은 2020 건축사 시험에 만 28세의 젊은 나이에 당당히 최종 합격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건축사 시험에 합격한 서 양은 음성 수봉초등학교 92회 졸업생으로 청주여고를 거쳐 충북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했다.

특히 서 양은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며 3년간 관련 실무경력을 쌓고 주경야독으로 불과 6개월만 에 시험을 준비해 건축사 자격을 취득했다.

직장생활로 일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건축사 시험에 합격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은 일이다.

화제의 주인공인 서 양은 음성군의회 의정활동으로 매진하는 등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 서효석 의원의 큰딸이다.

건축사 자격시험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부터 인정받은 기관이 인증한 5년제 건축학 대학 또는 대학원을 이수하고 건축사무소에서 3년 이상 실무수련을 받아야 한다.

특히 합격률이 10% 안팎에 불과해 건축분야 최고 자격증으로 건축물의 설계 및 감리업무 등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서 양은 “2020년 건축사 시험에 합격해 기쁘다. 그동안 많은 응원과 가르침을 주신 부모님과 가족 그리고 지인 모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전문지식과 실무를 겸비한 건축행정 전문가로 더욱 성실히 노력하겠다”고 합격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