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왕국 음성군, 올 한해 2조3천억 원대 투자유치 전망, 역대 최대 성과

조병옥 군수(사진 오른쪽)가 에너지글라스코(주)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시종 도지사(사진 왼쪽). 에너지글라스코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병옥 군수(사진 오른쪽)가 에너지글라스코(주) 투자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이시종 도지사(사진 왼쪽). 에너지글라스코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속성장을 실현하는 경제중심도시 음성군이 충청북도의 경제지도를 새롭게 바꾸고 있다.

민선7기 출범 이후 각종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성과창출이 이뤄지는 올해, 음성군은 2조3천억 원대의 투자유치를 달성할 전망이다.

음성군은 12월 2일 2개 업체와 대규모 투자협약을 체결하면서 현재 투자유치액은 2조114억 원으로, 민선7기로 전체 기간으로 늘리면 3조9천3백억 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연말에 추진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협약이 성사된다면 올 한 해 투자유치액은 2조3천억원 대, 협약에 따른 고용인원은 6,1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단일 연도 기준 역대 최대의 성과이다.

국내외적으로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음성군의 경제는 지역내총생산이 8조36억 원으로 도내 2위(도내 비중 12.3%), 상반기 기준 무역수지는 1억4천만 불로 도내 3위, 고용률은 73.7%로 도내 2위를 기록하는 등 지역 경제성장에 투자유치 성공이 큰 몫을 하고 있다.

충북도의 올해 투자유치 목표액이 10조원인 점을 감안하면 음성군이 20% 이상을 담당한 것이다.

이는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산업 구조의 고도화와 양질의 일자리 생산에 따른 고용창출이라는 조병옥 군수의 군정철학이 반영된 결과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장기적 경기침체 상황에서 이러한 투자유치 성과는 그 의미를 더 하고 있다.

■음성군 5대 신성장동력산업과 연계한 투자유치 강화

조병옥 음성군수는 지난 2019년부터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5대 신성장동력산업에 대한 육성 전략을 마련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맞춤형 특화산업단지 조성 등 전략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주문해왔다.

이를 통한 주요 유치성과를 살펴보면 에너지산업으로 △㈜코캄, △대보마그네틱㈜, △에너지글라스코리아, △(재)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현대에너지솔루션(주) 등의 투자를 이끌어 냈으며, 향후 이차전지와 태양광 등 신에너지산업에서 우위를 선점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물류산업에서도 국토의 중앙이라는 지리적 가치와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이점을 살려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동원홈푸드, ▲㈜에이치앤파트너스 등 대규모 물류기업을 유치했다.

이 밖에도 ▲㈜메카로, ▲바이오스트림테크놀러지스(주) 등 유치를 통해 지능형부품산업과 뷰티헬스산업 기반 조성의 기틀을 마련했다.

■대규모 고용창출 기업 유치 올인

인구 증가가 정체를 보이는 시점에서, 음성군은 대규모 고용창출 기업 유치에 심혈을 기울여왔다.

△㈜코캄, △㈜한국바이오헬스, △GS건설(주), △쿠팡풀필먼트서비스(유), △(주)메카로, △㈜에이치앤파트너스, △에너지글라스코리아 등은 모두 대규모 고용을 앞둔 기업체로, 음성군은 향후 고용창출을 통한 취업자와 인구수 증가를 통해 실질경제성장률 등 자체 경쟁력지수를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고용창출 인원이 6,100여 명인 만큼 음성군은 양질의 주택공급 등 정주여건 개선이 내년도 최우선 군정목표임을 밝힌 바 있다.

■내년도 전망과 계획

미·중 무역갈등, 코로나19 장기화 등 국내외 경기침체가 기업의 투자결정 지연과 투자의욕 감소로 이어지고 있는 악재 상황에서, 음성군이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첨단업종이나 신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어려워질 전망이지만, 군은 공격적 유치 전략을 마련해 활동을 한층 더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각종 지원기준 확대 등 투자유치 강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발 빠르게 마련했고, 대규모 투자유치를 위해 용산산업단지, 인곡산업단지 등 산업단지 지정면적을 계속 늘려가고 있기 때문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민선7기 군정운영을 강력히 추진하고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음성군의 경제성장을 견인할 전략적이면서도 공격적인 투자유치가 필요하다”며, “2021년에도 성공적인 투자유치를 통해 음성군을 대한민국 경제 중심지의 반석 위로 올려놓겠다”고 밝혔다.

쿠팡(주) 물류센터 기공식 모습.
쿠팡(주) 물류센터 기공식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