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조병옥 음성군수.

존경하는 11만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9백여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도약을 다짐하며 쉼 없이 달려온 경자년(庚子年) 한 해가 저물어 가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군정 발전을 위해 깊은 관심과 애정 어린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어려운 여건에서도 묵묵히 맡은 업무에 최선을 다해준 공직자 여러분,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돌아보면 2020년은 아픈 기억이 많은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는 평범한 일상의 상실과 전세계적인 경기침체를 가져왔고 민생과 지역경제에도 위기로 다가왔습니다.

기록적인 집중호우는 많은 경제적 손실과 상처를 남겼으며, 고병원성 AI 발생으로 축산농가의 근심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감염병 확산 방지와 지역경제 회복, 집중호우 피해복구에 모든 군정 역량을 집중해 전례 없는 재난 위기 상황을 슬기롭게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공직자들은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선별진료소를 지키고 있으며, 환자 이송과 자가격리자 지원 및 모니터링, 코로나 및 AI 방역소독 등 감염병 확산 대응을 위해 지금 이 시간에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게 경영안정자금을 확대 지원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고정비용과 휴업보상금을 지원하였습니다.

지역 내 소비 활성화를 위해 발행한 음성행복페이는 목표액을 훌쩍 뛰어넘는 350억 원이 유통되며 침체된 지역경제에 온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우리마을 뉴딜사업은 마을별 생활환경을 개선하며 지역경기 회복의 마중물이 되고 있습니다.

취약계층을 위한 사회적 일자리를 대폭 늘리고 중소기업과 농가의 구인난을 지원하고자 생산적 일손봉사를 더욱 활성화하였습니다.

지난 여름 긴 장마와 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위해 가용자원을 총동원하여 응급복구에 전력을 다하고 총 39억원의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여 이재민과 피해를 입은 군민들의 아픔을 조금이나마 덜어 드렸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방역과 민생경제의 주체로서 꿋꿋이 버텨 주시고 수해 복구에 힘과 정성을 모아주신 덕분에 상처를 치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와 고마운 마음을 전하며 코로나19 위기 극복, 신속한 수해 복구와 조류독감 확산 저지로 그 의지와 정성에 보답하겠습니다.

올 한 해 대내외적인 위기 극복과 함께 지속가능한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고 군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매진했습니다.

민선7기가 그동안 노력해 온 변화와 혁신이 군정 각 분야에서 성과로 이어지며 군민 모두가 함께 잘사는 행복한 음성 건설에 다가가고 있습니다.

첫째,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역대 최대의 투자유치로 신산업을 선도하는 경제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군정발전 핵심전략인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을 위한 구체화된 로드맵을 마련하고 가시적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수소 가스안전체험교육관과 수소 버스 부품시험평가센터를 유치하여 국내 최대 수소 기반 에너지 안전·교육·표준화 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반경 20㎞ 지역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로 지정되어 신재생에너지 강소 기업 유치와 에너지 안전산업 육성의 기틀도 마련하였습니다.

신에너지 산업을 기후변화를 극복하고 에너지 전환 시대를 선도하는 음성의 미래 먹거리로 키워 나가겠습니다.

신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 기반이 될 산업단지가 하나 하나 그 모습을 갖춰가고 있습니다.

금왕테크노밸리산단을 부분 준공하고 성본산단은 준공 전이지만 분양률이 50%를 넘었으며, 용산산단과 인곡산단은 내년도 본격적인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신재생에너지·물류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신에너지, 자동차․물류 산업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기업 투자여건이 급격히 위축된 상황에서도 역대 최고의 투자유치 실적을 올리며, 올해에만 총 2조원이 넘는 투자유치로 5천 3백명의 고용창출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둘째, 정주환경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착공하고 충북혁신도시 클러스터용지의 용도기준 완화를 이끌어 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을 건립하게 되었습니다.

착공을 앞둔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과 함께 계획적인 정주기반 확충으로 인구유입과 기업 유치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발전 지역에 대한 전략사업을 발굴하고 원남면과 삼성면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준공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고 골고루 잘사는 균형발전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구도심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음성읍 역말과 시장통 도시재생사업, 음성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순조롭게 진행중에 있습니다.

금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은 올해 공모에 선정되어 내년부터 총사업비 160억 원 규모의 생활인프라 확충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셋째, 경쟁력 있는 소득중심의 명품농업을 육성하였습니다.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고 원예특작 생산기반 지원과 농산물 유통시설 보완으로 지역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와 농가 소득증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농산물 공동 브랜드로 음성명작을 개발하고 비대면 온라인 수요 증가에 맞춰 농산물 쇼핑몰 음성장터를 전면 개편하여 판로 확대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로컬푸드 참여농가를 확대하고 직매장을 4개소로 늘려 올해 20억 원이 넘는 판매액 올리며 농가소득 증대와 건강한 지역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농기계 임대사업소 동부지소를 신축 개소하여 동서남북어디서든 이용 가능한 4개 권역별 농기계 임대사업 벨트를 구축하였습니다.

농업 신기술 보급을 위한 친환경 농업교육관을 착공하고 스마트 농업 테스트베드 교육장도 마련하여 기후변화에 대응한 지역특화 농업 육성 기반을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넷째, 사람중심의 따뜻한 행복공동체를 만들고 있습니다.

위기 가구 발굴과 긴급복지 전달체계를 강화하고 노인, 장애인, 다문화 가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사람중심의 따뜻한 복지를 실현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2노인복지관 건립과 연계한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 부지 매입을 완료하고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으로 국도비 58억 원을 확보하여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되었습니다.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유치에 성공한 국립소방병원은 설립과 운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원활한 건립과 전문기술, 의료인력 지원을 위해 서울대병원과 업무협약도 체결하였습니다.

예정대로 내년에 착공하여 2024년 개원할 수 있도록 소방청, 충북도와 함께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도내에서는 처음으로 외국인지원센터를 개소하여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조기정착을 유도하고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공동체 문화 조성에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정신건강복지센터를 이전 건립하고 중동보건진료소를 준공하여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장애인콜택시 요금 단일화와 운행시간 확대로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고 농어촌버스 LED 안내 서비스와 버스정보안내기도 추가 설치하여 교통복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다섯째,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올해 군민안전보험은 보장 범위를 확대하여 예상하지 못한 재난과 사고로 피해를 입은 군민을 빠짐없이 지원하였습니다.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을 구축하고 IoT 활용 하천시설 원격제어시스템과 여성 생활안심 디지털 환경조성사업을 연계하여 범죄, 재난, 교통 등 긴급 상황 시 골든타임을 확보하여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더욱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축산악취 저감을 위한 광역축산 악취개선사업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이동식 악취감시 시스템을 도입 운영하여 악취 민원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천시 주민의 반대로 답보상태였던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은 끊임없는 설득과 상생방안을 마련하여 갈등을 해결하고 드디어 착공하였습니다.

가축분뇨와 음식물류 폐기물의 환경친화적 처리로 축산악취와 주민 생활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섯째, 삶의 가치를 높이는 교육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올해에도 중·고등학생 교복구입비를 지원하고 무상급식과 학교급식안정화 지원으로 학부모의 부담을 덜고 보편적 교육복지를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과 온라인 평생교육 서비스로 배움의 기회를 넓히고 모든 연령층을 위한 배움터로평생학습관을 착공하였습니다.

학생 중심의 맞춤형 장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별 특색을 살린 교육환경 개선과 학력신장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지역 발전을 선도할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충북혁신도시에 가칭 본성고 설립이 확정되어 내년에 착공에 들어갑니다.

학교별 교육경비 보조금도 탄력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관련 조례를 보완하였으며, 계획대로 2023년 개교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삼성도서관과 대소 청소년문화의집을 개관하고 찾아가는 이동도서관 운영과 작은도서관 지원으로 일상에서 누리는 생활문화 인프라를 확충하였습니다.

군립 청소년오케스트라는 창단 연주회를 개최하고 재능있는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성장기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개최한 음성품바축제는 공연 조회수 4만 3천회를 기록하며 코로나19로 지친 군민과 관람객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고, 품바뮤지컬 시나리오 공모전도 추진하여 특색있는 콘텐츠 개발에 힘썼습니다.

마지막으로, 역대 최대의 정부예산을 확보하고 명품 행정역량을 인정받았습니다.

금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비롯한 총 45개의 공모사업에서 1,379억 원의 국도비와 외부재원을 확보하여 지속가능한 음성 발전을 위한 성장 동력을 마련하였습니다.

수차례 중앙부처와 국회를 오가며 행정력을 집중한 결과 2021년 주요 현안사업에 대한 정부예산은 군 자체사업 1,110억 원을 비롯하여 총 6,331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원스톱 민원창구 운영 우수기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우수기관 선정 등 금년 한 해 28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우리 군 행정의 우수성과 역량을 널리 알렸습니다.

존경하는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20년은 저물어 가고 있지만, 코로나19가 가져온 위기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겨울 대유행으로 우리 지역에서도 감염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지역경제의 어려움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지금까지 어려움을 함께 이겨냈고 빛나는 성과도 함께 이뤄냈습니다.

개인보다는 공동체를 먼저 생각하는 군민 여러분의 배려와 방역 최일선에서 땀 흘린 공직자 모두의 하나된 협력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희망의 싹을 틔우는 힘이 될 것입니다.

한방울의 이슬이 모여 바다를 이룬다는 말이 있듯이 작은 노력들이 모여 큰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이라는 하나의 목표가 있습니다.

다가오는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도 오직 음성의 발전과 군민 행복만을 생각하며 군민 여러분과 함께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 나가겠습니다.

모두가 바라는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을 만드는 여정에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 한 해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2월 31일

음성군수 조병옥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