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 신년사

조병옥 음성군수 집무 모습.
조병옥 음성군수 집무 모습.

존경하고 사랑하는 11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9백여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희망과 기대 속에 2021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기원 드립니다.

지난해 우리는 코로나19와 집중호우, 조류독감까지 전례 없는 연속적인 재난에 맞서 방역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기반도 다진 의미 있는 한 해였습니다.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로드맵을 수립하고 에너지 공공기관과 우량기업을 대거 유치하여 신산업을 선도하는 경제중심도시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만 2조원이 넘는 역대 최대 투자유치로 5,300명에 달하는 고용창출을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수소 가스안전체험교육관과 수소 버스 부품시험평가센터를 유치하여 국내 최대 수소 기반 에너지 안전․교육․표준화 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으로 에너지 안전산업 육성의 기틀도 마련하였습니다.

이차전지·신재생에너지·물류 우량기업은 신에너지, 자동차물류 산업 거점도시로의 도약을 이끌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의 마중물이 될 것입니다.

인구유입을 위한 정주기반으로 충북혁신도시 클러스터용지의 용도기준 완화를 이끌어 내 일자리연계형 지원주택을 건립하게 되었고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착공하였습니다.

제2노인복지관 건립을 위한 도시재생인정사업과 금왕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등 45개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1,379억원의 국도비 등을 확보하고 정부예산은 역대 최대인 6,331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위해 함께 노력하고 성원해 주신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새해에는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력을 다하고 군민과 약속하고 그려왔던 민선7기 군정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나겠습니다.

음성의 더 큰 도약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경제중심도시로서 입지를 강화하겠습니다.

함께 잘사는 균형발전과 인구유입을 위한 정주환경 개선,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생활인프라 확충에 역점을 두고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 유치 기반이 될 산업단지 조성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올해 성본산단과 상우산단을 준공하고 인곡산단과 용산산단은 본격 착공에 들어갑니다.

신에너지, 자동차․물류, 시스템반도체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더 많은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겠습니다.

우리 군에 투자하는 국내외 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금 상향, 특별지원 등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여 보다 공격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뷰티헬스산업 특화산단인 테크노폴리스산단과 음성특장차클러스터산단은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거쳐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뷰티헬스 기업과의 정보공유와 소통 창구로 뷰티헬스 기업체협의회를 출범하고 바이오헬스 R&D 과제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과 스마트 공장 보급 확산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중소기업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해 전통시장 경쟁력 제고사업을 추진하고 음성시장과 무극시장은 지역특색을 살린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육성하겠습니다.

골목형상점가를 지정하고 매출증대와 영업활동 활성화를 위한 공동사업을 지원하여 소상공인 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에 큰 역할을 한 음성행복페이는 작년보다 60억원이 늘어난 320억원 발행을 목표로 가입자와 온라인 가맹점을 확대하여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지역 내 소비촉진을 유도하겠습니다.

2024년까지 고용노동부와 협업 추진하는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통해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와 고용안정을 도모하겠습니다.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를 위한 취업지원서비스를 강화하고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재정지원일자리 사업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골고루 발전하고 누구나 살고 싶은 정주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민선7기 군정의 핵심 가치인 균형발전 정책이 본궤도에 오릅니다.

소이·원남·생극면 지역에 대한 전략사업 발굴과 시행계획 수립을 마무리하고 올해부터 마중물 사업을 본격 착공하여 지역 간 불균형 격차를 줄여 나가겠습니다.

농촌중심지 기능 강화와 구도심 활성화,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도 지속 추진합니다.

음성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을 준공하고 금왕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은 금빛공동체 지원센터 조성, 무극시장 상권정비 등의 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생극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을 착공하고 감곡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은 도시재생 공모사업과 연계하여 착실히 준비하겠습니다.

음성읍 역말과 시장통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주거환경 개선과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한 어울림센터 조성 등 세부사업 추진에 속도를 내겠습니다.

성본·용산·인곡산업단지에는 공동주택용지를 개발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과 일자리연계형 주택을 건립하여 인구유입을 위한 정주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은 공동주택용지를 선분양하여 투자재원을 확보하고 주택 공급시기를 앞당기겠습니다.

삼성복지회관을 착공하고 노후된 근로자종합복지관도 전면 리모델링하여 지역별 다기능 복합문화센터로 활용하겠습니다.

금왕 용담산 근린공원을 비롯한 도시공원을 확충하여 주민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은 도시개발 촉진을 위해 연차적으로 보상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농가 소득이 늘어나고 경쟁력 있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친환경 농·축산업을 지원하고 과수 및 특용작물 육성, 시설원예 생산기반 구축 지원 사업을 펼쳐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고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가공 상품 개발과 고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햇사레복숭아 융복합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농산물 통합 축제인 ‘음성명작페스티벌’을 알차게 준비해 ‘음성명작’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명품축제로 육성하겠습니다.

수출 전략 농식품 해외마케팅을 지원하고 로컬푸드 직매장 추가 개설과 전면 개편된 농산물 쇼핑몰 ‘음성장터’ 운영 본격화로 판로 다변화를 꾀하고 농가소득을 향상시키겠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미래농업 신기술 보급과 과학영농의 토대가 될 친환경농업교육관과 종합분석센터를 완공하여 전문농업인력을 양성하겠습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농촌 인력난 해소를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국가 확대와 결혼이민자 가족 초청 시범사업 도입, 생산적 일손봉사 활성화를 통해 안정적인 농촌인력 수급지원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차별없는 따뜻한 복지, 건강한 음성을 만들겠습니다.

저소득 취약계층, 장애인과 고위험 위기 가정에 대한 선제적 발굴과 신속한 지원으로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제2노인복지관 건립과 연계한 한빛커뮤니티케어센터를 본격 착공하고 어르신들의 건전한 여가활동과 경제․사회 참여를 지원하겠습니다.

경로당의 마을별 복지․문화 커뮤니티센터 기능 강화를 위해 올해 모든 경로당 정수기를 교체하고 경로당 신․증축과 개보수, 에어컨 보급 등 시설 현대화를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대비 노인 민원복지 콜센터 운영과 디지털 장비 보급을 통한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시행하여 비대면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겠습니다.

치매안심센터를 중심으로 치매예방 및 통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정신건강과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여 군민의 건강 증진과 정서적 안정을 돕겠습니다.

지난해 운영을 시작한 외국인지원센터에는 다문화이주민 플러스 센터를 개소하고 외국인 주민과 다문화 가족 정착 지원, 장애인 이동세탁 지원사업 도입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일상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신혼부부의 주거비용 부담을 덜고 인구 유입을 도모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도입한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확대하겠습니다.

공동육아나눔터와 야간돌봄이시설을 운영하여 부모의 돌봄 공백을 최소화하고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내실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사업을 펼치고 워킹맘 맞춤 건강관리와 출산 동행 프로젝트 행복배달사업도 시작하여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부담을 나누겠습니다.

다섯째, 다함께 누리는 고품격 교육․문화․체육 기반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급식과 학교급식 안정화 지원, 맞춤형 교육경비 보조금 지원과 명문학교 육성사업 등 공교육 강화를 위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도내에서는 처음 신축중인 평생학습관을 개관하여 모든 세대를 위한 평생학습 전용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다함께 누리는 교육문화를 실현하고 평생학습도시 시즌2를 열겠습니다.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맹동혁신도서관과 증축 대소도서관, 생활문화센터를 모두 개관하여 다양한 체험놀이 공간으로, 교육․문화 활동의 거점공간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지원하여 문화의 일상화를 추진하고 문화예술회관에서는 수준 높은 기획공연과 소규모 특화 공연 프로그램을 개최하여 문화 향유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상대적으로 취약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자원을 활용한 관광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겠습니다.

충청유교문화권 관광개발사업으로 자린고비 청빈마을을 조성하고 원남저수지는 주변 시설과 연계한 특색있는 체험휴양관광공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밑그림을 그려 나가겠습니다.

산림 여가활동 및 휴양 수요 증가에 맞춰 봉학골 지방정원과 맹동 치유의 숲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백야자연휴양림 휴양관 건립과 갑산체리마을 산림욕장과 연계한 금봉산 탐방로를 새롭게 추진하겠습니다.

충북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와 산업단지 개방형체육관,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를 2022년까지 차질 없이 준공하고 음성생활체육공원도 보상절차를 마무리하여 고품격 생활체육 인프라 확충에 전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람과 자연 모두가 안전한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올해에도 재해․재난과 사고로부터 군민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분야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코로나 방역과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를 위해 역학조사팀을 신설하고 호흡기 전담클리닉 운영과 굳건한 민관협력 방역체계를 바탕으로 감염병 확산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집중호우 피해 복구사업은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올해 우기 이전에 준공하고 대규모 개선복구사업은 중요 공정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모래내 풍수해생활권과 신천, 무극, 쌍정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을 착공하고 차평, 비선거리 소하천 정비사업은 내년까지 마무리하여 집중호우 피해를 예방하겠습니다.

지난해 구축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CCTV 추가 설치, 네트워크 환경 고도화를 통해 재난․방범․교통 등 안전 사각지대를 줄여 나가겠습니다.

음성 품바 문화거리와 대소 역사거리 보행환경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노인보호구역을 확대 지정하여 교통약자를 보호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겠습니다.

더 나은 정주여건과 미래세대를 위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드는 일도 소홀히 할 수 없습니다.

생활쓰레기 줄이기 범군민 실천운동의 정착을 유도하고 폐기물 재활용 촉진과 수거지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증설사업은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주변지역 주민들과 상생방안 및 합의점을 찾는데 전력을 다하고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와 공공폐수처리시설 개선으로 수질오염을 예방하고 비점오염저감시설은 보상절차를 마무리하여 조속히 추진하겠습니다.

악취 발생 사업장 전수조사와 저감방안 마련을 위한 악취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악취 감시와 지도점검도 강화하여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전기․수소자동차 보급과 노후 경유차 친환경 전환사업을 확대하고, 미세먼지 차단 숲 추가 조성, 미세먼지 3차원 추적관리시스템 도입 등 대기질 개선과 기후변화 대응에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올해에도 우리 앞에는 감염병이 가져온 위기와 또 다시 넘어야 할 도전, 그리고 풀어야 할 과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희망과 목표가 있는 한 이겨내지 못할 역경과 넘지 못할 장애물은 없습니다.

모든 길은 열려 있습니다.

막힌 길은 뚫고 가면 되고, 높은 길은 넘어가면 되고 없는 길은 만들어 가면 길이 됩니다.

어려움 속에서 희망을 찾으려 노력하고,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지금의 위기를 새로운 성장과 더 큰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2021년은 민선7기 지난 2년 반 동안 착실히 준비한 주요 사업들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어가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하여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의 새 시대를 열어가겠습니다.

모두가 함께 잘사는 음성,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군민 여러분께서 긍정의 힘을 더해 주시고 힘찬 응원을 보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올 한 해 저와 900여 공직자는 군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더욱 열심히 뛰겠습니다.

음성군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1년 1월 1일

음성군수 조병옥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