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칫솔질 습관.구강질환 예방 위해

음성군보건소 관계자가 불소용액을 주민에게 배부하고 있다.
음성군보건소 관계자가 불소용액을 주민에게 배부하고 있다.

음성군보건소는 지역주민의 올바른 칫솔질 습관과 구강질환 예방을 위해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배부하고 있다고 3월 31일(수) 밝혔다.

불소양치용액은 구강질환의 원인이 되는 음식물 속의 당과 세균 형성을 억제하고 치아를 부식시키는 산으로부터 치아 표면을 보호해 충치 예방과 시린 이 완화와 구강 건조로 생기는 구취 제거에 효과가 있다.

올바른 칫솔질 후 주 1회 사용하면 40% 이상 충치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면서, 아동·청소년, 성인, 노인 등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구강 건강관리법이다.

특히 최근 장시간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입 냄새와 구취 제거에도 좋은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

사용법은 칫솔질 후 주 1회 불소 용액 한 모금(약 10cc)을 1분간 입안에 머금고 치아에 골고루 불소 용액이 잘 흡수될 수 있도록 가글 후 뱉어내고, 30분간 음식을 섭취하거나 물로 입을 헹구지 않도록 해 치아에 불소가 흡수되도록 기다리는 것으로 비교적 간편하게 구강 건강을 실천할 수 있다.

불소양치를 희망하는 음성군민이면 누구나 보건소 구강보건실을 방문해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수령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구강보건센터(☎043- 871-2080~2)로 문의하면 된다.

음성군보건소 관계자는 “많은 주민이 식사 후 칫솔질 실천과 불소 용액 양치를 생활화해 구강 건강관리 습관을 형성하길 기대한다”며 “코로나19로 구강건강관리가 소홀해질 수 있는 상황에서 불소 용액 배부사업이 지역주민의 구강 건강 증진에 도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