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여자화장실 3곳 생리대 무료 비치함 설치

대소중 교내 여자화장실 앞에 설치한 생리대 비치함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 모습.
대소중 교내 여자화장실 앞에 설치한 생리대 비치함을 이용하고 있는 학생들 모습.

대소중학교(교장 이종학)은 교내 여자화장실 3곳에 '생리대 무료 비치함'를 설치했다. 취약계층은 물론 미처 생리대를 준비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서 학생참여예산제의 일환으로 학생자치회 학생들의 의견을 들어 설치하였다. ‘생리대 무료 비치함’은 학생자치회에서 관리를 담당하여 학생자치역량을 강화한다.

대소중은 2021학년도 민주적 학교 자치를 실천하고 창의적 교육과정을 구현해 가는 지속가능한 학교 혁신 모델인 “행복자치미래학교” 와 자율과 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민주학교 실천을 위한 “학교회계시범운영”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학교자치공동체 운영의 활성화 일환으로 생리대 무료 보급을 실시하게 되었다.

대소중 최여진(3학년) 학생회장은 "생리대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다는 보도를 듣고, 학생들의 인권 보장에 앞장서기 위해 사업을 진행했다"면서 "비상시 곤란한 일을 겪지 않아서 좋을 것 같다는 학생들의 의견이 많았다"고 말했다.

대소중 이종학 교장은 “학생의 자율적 참여를 기반으로 민주주의적 협의와 의사 결정을 경험하여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건강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