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노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사업 2년 연속 선정

음성군노인복지관 선견지명봉사단 관계자들이 2020년 음성군 삼성면 수해주민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군노인복지관 선견지명봉사단 관계자들이 2020년 음성군 삼성면 수해주민들에게 위문품을 전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는 NO인이 아니라 선배시민입니다!

음성군노인복지관(관장 임종훈)은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박노숙)가 위탁하는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 중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이 전년도에 이어 2021년에도 선정되었다고 4월 19일(월) 밝혔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 중인 ‘노인자원봉사 활성화 지원사업’ 일환으로, 명칭 중 시혜적 의미가 강한 ‘노인’을 ‘선배시민’으로 칭하고, 선배시민의 기본적 소양과 철학을 교육하고 활동하는 자원봉사단을 말한다.

음성군노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선견지명봉사단(20명, 지역사회 자원인 폐종이컵, 폐건전지 등 재활용과 환경보호 캠페인을 진행), ▲반딧불봉사단(10명, 캘리그라피로 친환경 홍보물품인 종이가방 제작), ▲행복실현봉사단(20명, 지역사회 하모니카 온·오프라인 공연)에 총 50명 자원봉사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특히 ‘선견지명봉사단’은 2019년 속초시 화재 이재민, 2020년 음성군 수해 이재민에게 두루마리 휴지 50개 씩을 전달하여 지역사회에 큰 귀감이 되었다.

음성군노인복지관 임종훈 관장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을 통하여 지역사회 내 노인의 이미지가 수혜적 대상이 아닌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선배시민으로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앞으로 선배시민들의 다양한 활동이 단순한 봉사활동 프로그램이 아닌 시민운동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선배시민 자원봉사단은 4월 12일(월)부터 4월 22일(목)까지 참여자 모집하고, 4월 23일(금) 봉사단원 선정 및 소정의 교육(자원봉사기본교육) 후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궁금한 사항은 음성군노인복지관(043-883-2470~2)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음성군노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교육 모습.
음성군노인복지관 선배시민 자원봉사단 교육 모습.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