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직원 1명 상근 감독 강화… 충북지방경찰청에 신속한 수사 촉구

15일 음성군청 앞 청소대행업체 2차 가해 방치한 음성군 규탄 기자회견
15일 음성군청 앞 청소대행업체 2차 가해 방치한 음성군 규탄 기자회견

청소대행업체의 임금횡령 등의 의혹을 제기한 환경미화원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하자 충북 음성군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15일 음성군에 따르면, 해당 청소대행업체 소속 환경미화원 A씨가 전날 오후 극단적 선택을 시도해 병원으로 이송됐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A씨는 지난 4월 업체가 대포통장으로 급여를 횡령하고 근로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되는 직원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등 회사 측의 불법을 폭로했다.

하지만 A씨는 폭로 이후 회사 측과 갈등을 겪으면서 직장 내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군은 그동안 특별감사를 벌여 업체의 위법 사항을 확인하고 해당 업체와의 청소대행 계약을 해지하기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

음성군은 계약 해지 후 음성·소이·원남 지역 청소업무를 군이 직영하는 것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날 김규원 전국민주연합노조 음성군지부장은 음성군청 앞 음성군청 규탄 기자회견장에서 “청소대행업체 사태가 발생한 이후 처음부터 현재까지 주장했던 것은 가해자와 피해자와의 분리였다. 업체 대표와 노동자들을 분리 조치를 하지 않아 일어난 일이다”라고 성토했다.

이어 “업무배제가 어렵다면 지금 당장 계약해지를 하면 된다. 그것도 하지 못하는 음성군의 무능한 청소행정에 다시 한번 혀를 두를 수 밖에 없다. 최선을 다했다는 변명을 하지 말고 2차, 3차 가해자 분명 더 있을 것이고 그 이후에 어떤 행동이 있을 줄 모른다. 더이상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선 음성군이 더욱더 적극적인 행정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음성군은 이달 중 업체에 계약해지를 통보할 예정이지만, 2023년 직영 전활 전 당분간 위탁을 맡길 새 업체를 찾는 입찰 과정도 거쳐야 하므로, 경찰 수사가 빨리 진전되지 않는 한 당장의 분리 조치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음성군은 노동자를 보호하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게 되자 결국 유감의 뜻을 밝혔다.

음성군은 이번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충북지방경찰청에 수사 의뢰하고, 직장 내 괴롭힘 문제는 근로기준법 적용대상이므로 고용노동부에 조치 요구할 방침이다.

그리고 소속 환경미화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청소위생과 직원 1명을 해당 업체에서 상근시키며 지도 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이번에 발생한 환경미화원의 안타까운 일에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표하며, 업체 대표와의 분리 문제에 대해서는 노조 등과 적극적으로 협조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충북지방경찰청에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