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왕읍에서 첫 도시재생 역량강화교육 성공적 마무리!

2021년 음성군 도시재생대학 졸업식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년 음성군 도시재생대학 졸업식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음성군이 12월 7일(화) ‘2021년도 제8기 음성군 도시재생대학’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도시재생대학(주관 지역활성화지원센터)은 금왕읍 주민을 대상으로 마을의 문제와 지역자산을 찾아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선착순 20명 모집이었으나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 호응도가 높아 최종 모집된 24명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10월 19일 개강식을 시작해 주 1회씩 총 8회 차 수업을 진행했다.

주민들이 직접 기획해보고 사업 발굴하는 과정으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해 지역 자원 조사와 의제를 도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강생들은 금왕읍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구역을 대상으로 발전 목표 및 방향을 설정해 금왕읍 내 다양한 마을 자원 및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활용한 세부 사업을 제시했다.

주요 사업으로는 △최귀동 할아버지의 거리 조성(품바의 거리 조성), △금왕 하천을 활용한 놀이공원 조성, △무극 광산 문화 유적지 개발, △무극시장 활성화를 위한 문화공간 조성 등의 도출한 사업 계획 및 효과에 대해 토의하는 시간을 가지며 도시재생대학을 마무리했다.

수료자는 “금왕읍에 필요한 도시재생사업을 발굴하고 도시재생에 대해 관심을 제고시킬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바쁜 일정 속에서도 금왕읍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주민들 덕에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을 통해 음성군이 발전되고 주민이 지역의 주체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