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산업 배출 CO2 활용 저탄소 연료화 기술개발사업」 업무협약 체결

충청북도는 12월 27일(월) 도청 소회의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실시하는 「CCU*분야 시멘트 산업 배출 CO2 활용 저탄소 연료화 기술개발」 공모 선정에 따른 참여기관 업무협약식을 개최했다.

*CCU(Carbon Capture and Utilization) : CO₂를 단순히 포집할 뿐 아니라 유용한 자원으로 재활용해 부가가치가 높은 물질로 전환하는 기술.

협약식에는 이시종 충청북도지사와 사업 소재지인 단양군 류한우 군수 그리고 청정에너지 생산기업인 ㈜바이오프랜즈의 조원준 대표, 단양군 시멘트 생산업체인 성신양회㈜ 김상규 대표, 플랜트 분야의 ㈜에너토크 김영곤 본부장, 우양에이치씨㈜ 김진태 대표 외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영철 연구단장, 한국석유관리원 김완식 연구소장, 한국석회석소재연구소 조계홍 소장 등 9명이 참석해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향후 협력사업에 긴밀히 협조하기로 합의했다.

국내최초로 시멘트 생산 공정에 CCU기술을 적용하여 CO2와 미세먼지를 포집, 합성가스 전환을 통하여 메탄올 등 청정연료를 생산하는 통합공정의 기술을 실증하는 이번 사업은 2025년까지 총사업비 390억(국비210억)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단양 성신양회㈜ 시멘트 공장 부지 내에서 진행된다.

통합공정으로 생산되는 메탄올은 유기합성재료, 용제, 세척제, 연료, 부동액 뿐 아니라 DME(디메틸에테르) 또는 블루수소로 전환생산이 가능한 자원이지만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었다.

*연간 메탄올 수입규모 : 180만톤 가량(6,000억 원 이상).

이번 사업을 통한 국내생산 전환시 충북 북부권을 선도하는 신산업으로 성장이 기대된다.

특히 시멘트산업은 국내의 대표적인 탄소 다배출 산업으로, 충북에는 전국 시멘트 공장 10개소 중 4개소가 집적하고 있어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기술개발과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번 기술개발사업은 향후 시멘트산업 분야의 CCU기술의 대규모 실증을 통한 상용화의 첫걸음을 떼는 점에서 이번 공모 선정은 충북에 큰 의미가 있다.

또한 CO2 포집과정에서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등도 포집하게 되어 충북 북부권이 청정지역으로 거듭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동안 시멘트산업은 꾸준히 성장하여 왔지만 그 이면에는 지역 주민과 사회의 희생이 있음을 간과할 수 없는 만큼 이번 사업을 통하여 주민과 시멘트업계가 상생하는 한 방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식에 참석한 충청북도 이시종 지사는 “강원도 등 타 지역보다 한발 앞서 시멘트산업의 저탄소화 전환 핵심기술을 확보하고 나아가 충북 북부권의 신산업 클러스터 조성의 첫발을 내딛은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히며, “기술개발사업이 반드시 성공해서 탄소중립과 에너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게임 체언저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