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조사 및 논리개발 연구용역 추진...국가계획 반영 위해 충북 지역 대선공약 포함 노력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계획도 모습.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계획도 모습.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가 충북의 마지막 국가간선도로망 완성과 저발전지역인 동부권 균형발전을 위해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을 본격 추진한다.

*영동~옥천~보은~괴산~청주~충주~제천~단양

앞서 충북도는 2월 3일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국가계획 반영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충북 동부축(백두대간 연계) 고속도로망 타당성조사 및 논리개발 연구용역”시행을 위한 용역비를 “제1회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연구용역을 통해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최적의 노선(안)과 시설물(나들목, 휴게소 등) 기본계획 등 타당성 조사와 충북 동부권 내륙지역의 국가간선도로망 설치에 따른 충북의 장기적 발전방향과 정책 논리 등의 개발로 충북도의 자체 종합 대응전략을 마련하고 국가계획 반영에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국가계획 반영을 위해서는 “충북 동부축(백두대간 연계) 고속도로망”의 “충청북도 지역 대선공약 포함”이 꼭 필요한 사항으로, 저발전 지역인 충북 동부권의 균형발전을 위해 주요 정당에 적극적으로 추가 건의할 예정이다.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은 영동~보은-괴산-제천-단양(총 113km, 사업비 4.9조 원)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완성을 위해서는, ❶영동에서 진천*까지(75km, 사업비 3.8조 원) 국가계획에 기반영된 남북6축 고속도로의 조기건설, *영동-보은(23km, 1.2조 원 추정):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 중용, ❷ 대전-보은까지의 방사축 국가계획을 대전-보은-괴산**까지 연장 (당초 27km, 사업비 1.0조 원→변경 76km, 사업비 2.7조 원), ** 보은-괴산(49km, 1.7조원 추정): 신설, ❸괴산-제천-단양 연결구간(41km, 사업비 2.0조 원) ***의 국가계획 반영 등이 대선공약에 포되는 것이 꼭 필요한 사업이다. *** 괴산-제천-단양: 신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 동부축 고속도로망 건설은 동부권의 경제 재도약을 위한 신성장동력이자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새로운 축”으로, 향후 충북 100년 미래 발전을 위해 “대선공약 및 국가계획 반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충북도는 지난해 9월 대선공약 건의과제로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청주국제공항 현대화, 미호강 프로젝트, AI 영재고 설립 등을 포함한 20개 과제 76개 세부사업을 확정하였으며, 주요정당 중앙당, 충북도당, 지역 국회의원 등을 통해 후보자별 공약에 반영되도록 다각적인 건의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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