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사가 있는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 운영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 모습.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 모습.

충북도가 삼일절을 맞아 전국 최초로 설치한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청주시 상당구 목련로 27 충북미래여성플라자 내)과 전문해설사 해설을 통해 여성독립운동가의 삶과 발자취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은 역사 속에 가려져 있던 충북지역 여성독립운동가들의 삶을 재조명하기 위해 2020년 8월 도가 전국 최초로 설치한 전시실이다.

충북이 본적이거나 본인·부모·남편 등의 연고가 있는 여성독립운동가의 독립활동 기록을 흉상(반신상)과 전시판넬, 영상 등으로 전시하고 있다.

암울한 시대상에서 불꽃같은 삶을 살아가신 충북여성독립운동가의 발자취를 소개하는 ‘충북 여성독립운동가 16人의 기록’ 등 책자를 발간하고 지역을 기반으로 한 탐방코스도 개발했다.

아울러 여성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해설하고 홍보할 여성문화해설사를 지난해 신규 양성, 올해부터는 전시실을 찾아오는 사전예약자나 단체관람객을 대상으로 현장 해설을 해주는 ‘해설사가 있는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은 주말 및 공휴일(삼일절, 광복절은 정상운영)을 제외하고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운영된다.

관람을 희망하는 단체에서는 충북도 여성가족정책관실 시설관리팀☎220-6451~2로 문의하면 된다.

현장 관람이 어려운 관람객을 위해 도 홈페이지 충북여성독립운동가 VR전시관을 통해 전시실과 똑같이 여성독립운동가에 대한 소개와 동영상 자료로 간접 체험할 수도 있다.

이남희 충북도 여성가족정책관은 “코로나19로 제한적이기는 하나, 다가오는 삼일절과 새학기를 맞아 학생들을 포함한 많은 도민들이 관심을 갖고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실을 찾아주시길 기대한다”며 “독립을 열망한 충북여성독립운동가의 희생과 노력이 오랫동안 기억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