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우량기업 투자유치 ‘무한 질주’....고용창출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코캄2차 전지공장 준공식 모습.
코캄2차 전지공장 준공식 모습.

음성군에 투자한 이차전지 우량기업 코캄이 5월 25일(수) 충북혁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셀라2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준공식에는 충청북도 성일홍 경제부지사, 이제승 음성군수 권한대행, 이규하 음성경찰서장, 양찬모 음성소방서장, 아키바 토르 주한 이스라엘 대사, 솔라엣지와 코캄 임직원 그리고 공급업체, 건설사 임직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코캄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는 배터리 셀과 시스템을 공급하는 이차전지 제조기업으로, 100여 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나스닥 상장기업이자 태양광 인버터 기업인 솔라엣지의 자회사로, 태양광 인버터와 연계한 에너지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충청북도와 음성군의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계기로 코캄은 지난 2020년 5만6,000㎡(약 1만7천 평)부지에 2기가와트시(GWh)급 생산능력을 갖춘 공장을 신축하는 업무협약(MOU)을 음성군과 체결한 바 있다.

코캄 셀라2 공장은 코캄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축한 생산능력이 기가와트시급인 이차전지 공장이다. 이번 준공으로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에 이어 국내에서 4번째로 기가와트시급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는 기업이 된다. 향후 이차전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최대 3기가와트시급으로 생산능력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군은 이번 준공식으로 신에너지산업의 중심지로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대규모 투자와 200명의 신규고용 창출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충북혁신도시에 에너지 산학융합지구가 준공을 앞두고 있어 향후 산학융합 관련 프로그램, R&D, 인력양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군은 올 들어서만 8,504억 원 투자유치에 성공했고, 지난해 충북도 전체 33%를 차지하는 4조3천억 원 투자유치를 달성하며, 2년 연속 도내 투자유치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앞으로도 군은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지역산업 구조의 고도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목표를 내세워, 경제성장을 견인할 전략적 유치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제승 음성군수 권한대행은 “어려운 투자환경 속에서도 코캄의 음성공장 준공식이 열리게 된 것을 군민과 함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코캄이 성공적으로 안착해 글로벌 일류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