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이임식 가져… 도정에 새로운 바람 기대

퇴임식 후 환송직원들에게 차에서 손을 흔들고 있는 이시종 지사.
퇴임식 후 환송직원들에게 차에서 손을 흔들고 있는 이시종 지사.
이시종 지사가 퇴임사를 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가 퇴임사를 하고 있다.

“고마웠습니다. 행복했습니다. 영원히 잊지 않겠습니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30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이임식을 갖고 지난 12년 간 도백의 임기를 마쳤다.

이임식은 도지사 약력 소개, 민선 5~7기 성과 소개, 장학금 등 기탁, 이임사,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이시종 지사는 충북인재양성재단과 (재)충주시장학회, 재천시인재육성재단에 장학금을 기탁했고, 대한적십자사 충북지사에도 특별회비를 납부했다.

이 지사는 이임식에서 “지난 12년간 도지사로서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신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어 지난 12년 충북도정에 대해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이라는 슬로건 아래 6대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해 투자 유치에 올인했다.”라며, “최근 충북 경제성장률은 전국 1․2위를 달리게 되었고, 전국 대비 충북경제 비중도 2009년 2.99%에서 2020년 3.69%까지 껑충 뛰었다.”라고 말했다.

또 “△방사광가속기 유치, △충청권 메가시티의 근간인 청주도심 통과 광역철도와 청주공항~동탄 간 광역철도, △중부고속도로 확장사업 부활, △충북선 철도 고속화, △미래해양과학관, △전국 64개 지역과 치열한 경합 속에서 유치한 국립소방병원 등은 도민과 정치권, 도․시군 공무원들이 만든 위대한 합작품들이다.”라고 소회를 밝혔다.

이 지사는 “대한민국 균형발전을 위한 의제(어젠다)도 끊임없이 던졌다.”라며, “대한민국 새로운 균형발전 축인 ‘강호축’을 제시하고, 지방분권의 최후의 보루로 ‘국회 상원제 개헌’을 적극 주장했다.”라고 자평하기도 했다.

지난 12년 도정에서 아쉬운 점을 돌아보기도 했다.

이 지사는 “△오송역세권 개발 중단,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중단, △청주공항 MRO 유치 실패, △제천 화재참사 등은 지울 수 없는 오점”이라며 도민께 송구하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향후 충북의 발전을 위해 ‘인재육성’과 ‘무예마스터십’ 두 가지를 간곡히 건의했다.

먼저 이 지사는 “충북은 현재 인재 부족 상태가 심각한 수준이다. 일정한 예산으로 백년, 천년을 내다본다면 인재육성은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말했고,

다음으로 “충북이 무예마스터십, 즉 무예올림픽을 창건해 무예 콘텐츠산업, 무예 제조산업 등을 육성하고 나아가 K-martial을 K-culture의 새로운 장르로 만들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을 건설하느라 고생한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하고 송구하다”라며 “1일 새로 취임하는 김영환 도지사님은 충북도정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지사는 충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 청주고,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1971년 충청북도 사무관(행정고시 10회)으로 공직에 입문했다.

영월군수와 충남도 기획관리실장, 충주시장, 부산시 재무국장, 내무부 지방기획국장, 지방자치기획단장 등을 역임했고,

총 8번의 선거를 치르면서 민선 1~3기 충주시장, 17~18대 국회의원, 민선 5~7기 충북도지사를 지냈다.

이시종 지사가 퇴임식에서 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시종 지사가 퇴임식에서 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