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백신 4차 접종,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로 확대

정부가 18일부터 50이상 4차 접종을 권고했다.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4차 접종 대상을 50대와 성인 기저질환자로 확대하고 거리두기는 하지 않기로 했다.

이는 63일 만에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4만 명대를 돌파한 가운데 방역당국이 ‘6차 대유행’이 예상보다 3개월 가량 빨리 찾아올 거란 전망 때문이다.

전파력이 더 빠르고, 기존 면역 보다 잘 뚫는 오미크론 후손 격인 BA.5가 확산 하면서다.

현재는 60세 이상·면역저하자만 접종 대상이다.

13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4차 접종 대상을 50대·18세 이상 기저질환자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감염취약시설의 경우, 기존의 요양병원·요양원 입원·입소자에서 장애인 시설과 노숙자 시설까지 접종 범위를 넓힌다.

고위험군을 반영한 전체 4차 접종 대상은 50세 이상 연령층 전체, 18세 이상 기저질환자,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종사자다.

50세 이상 4차 접종 대상자는 약 857만명으로 추산된다.

50세 이하의 경우 기저질활자가 아니면 본인이 원해도 접종할 수 없다. 다만 요양병원 등 감염취약시설 종사자는 50대 이하라도 4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중대본은 최근 국내에서 유행하는 BA.5 변이는 면역 회피성이 높아 백신 접종자도 쉽게 감염되지만, 백신의 중증·사망예방효과는 여전히 높은 점을 고려해 추가 접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행계획은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진행한 4차접종의 효과, 주요국의 정책 방향 등 그간 국내·외에서 축적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립됐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