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정 음성교육장 인터뷰

이영정 음성교육장.
이영정 음성교육장.

3월 1일, 음성교육지원청 제35대 이영정 교육장이 취임했다. 음성신문(주)과 음성뉴스는 음성교육을 이끌고 있는 이영정 교육장을 만나, 그동안 이 교육장이 교육현장에서 느끼고 확인한 음성교육과 관련 다양한 내용들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Q. 고향, 학력과 교사 경력, 수상 이력 등을 소개해주세요.

A. 청주에서 태어나 충북대학교 사범대학 미술교육과 및 동 교육대학원에서 미술교육학 석사학위를 취득하였고, 1986년 경기도 안성여자고등학교에 교사로서 첫 발령을 받았습니다. 1987년 고향인 충북으로 돌아와 보은, 청주, 음성에서 근무하다가, 2007년 교육전문직으로 전직하여, 도교육청 및 4개의 기관에서 장학사(연구사), 장학관(연구관)으로 근무 후, 충북예술고등학교 교장으로 2년 6개월 재직 후, 현 음성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 부임하였습니다.

2021년 제38회 단재교육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충북미술협회 추천작가이며, 한국미술교육연구회 이사로 활동 중입니다.

이영정 음성교육장 집무 모습.
이영정 음성교육장 집무 모습.

Q. 교육에 몸담게 된 계기와 교사로서 보람있었던 일, 아쉬운 점 등을 말씀해주세요.

A. 고등학교 담임 선생님의 권유로 사범대학에 진학하여 교사로서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교사 시절에 학생들과 함께 고아원과 재활원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을 하였지만, 한 명 한 명 좀 더 세심하게 마음을 보살피지 못한 것 같아 아쉬움이 남습니다. 하지만 현재까지 제자들이 꾸준히 봉사하는 것을 보면 마음이 뿌듯하며, 제자들이 스승의 날에 잊지 않고 연락하고, 결혼 후 아이들을 낳고 생활하는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대견하고 든든한 마음이 듭니다.

또한 교육연구관으로서 교육문화원 근무 시 전시실과 오케스트라 연습실을 구축하였고, 독립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전시를 기획하였으며, 시도 교육청 단위로는 전국 최초로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을 창단하여 우리 음악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어서 보람이 있었습니다.

 

Q. 음성과의 인연, 혹은 기억 등을 말씀해주세요.

A. 음성중학교에 근무하였을 때, 학예발표회나 체육대회를 학생들이 주도하여 기획하고 발표하게 하였는데, 음성중 학생회 대표 학생들이 발표회 후 출근길에 자신들이 할 수 있도록 해 주어 감사하다며 케이크를 준비하고, 스승의 노래를 불러준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고마운 기억으로 남습니다. 또한 음성고등학교 순회 수업 시 3개월을 감곡중학교에서 음성고등학교로 출퇴근하며 미술반 학생들과 좋은 전시가 되도록 함께 노력한 추억이 떠오릅니다.

 

Q. 음성교육지원청 사업 전반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주세요.

A. 우리 교육지원청은 ‘배움나눔 행복가득 다올찬 음성교육’을 교육 비전으로 하고, 공감‧소통‧배려를 통한 행복한 미래 인재 육성과 음성행복교육지구를 학교와 마을을 배움의 물길로 잇는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민주학교 운영과 학부모 모니터단 운영을 통한 학부모교육 활성화 및 공감과 동행의 교직원 자치 문화가 되도록 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을 위해 음성교육협력센터를 중심으로 지역교육생태계를 구축하고 있고, 학생의 진로교육 뿐만 아니라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및 학습코칭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 문화예술가와 함께하는 연극 수업 및 음악공연과 다양한 예술활동 및 문화체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초록 학교를 운영 지원 및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을 위한 프로그램과 갈등 중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함께 성장하는 교육복지 시스템을 구축하여 돌봄기능 강화 및 유아‧다문화‧특수교육을 전개하여 지속적인 교육복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음성행복교육지구 운영으로 민‧관‧학이 협력하여 건강한 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학교와 마을이 함께 성장하는 공교육혁신을 지원하며, 온 마을이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Q. 타 시군과 구별되는 음성교육의 특징을 말씀해주세요.

A. 음성교육은 다문화 학생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성은 다문화 가족이 많은 지역이며, 다문화 학생들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도입국 다문화‧탈북학생‧외국인가정 학생들을 위해 자체 다문화 강사 인력풀 구축 및 한국어 강사를 학교로 파견하여 학생과 1:1 한국어 수업을 운영하고 있고, 영어 사용이 가능한 다문화 이주여성을 다문화 영어강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관내 초‧중학교 12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음성교육은 지역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생태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민‧관‧학의 유기적인 협력 체제로 마을교육활동가 협의회, 지자체 담당자 협의회, 마을교육 교사지원단 등에서 지역 교육생태계 조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음성교육은 교원 수업 및 생활교육, 진학지도 연수를 강화하여 학교 현장의 교육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연수, 초‧중등 신규교사 워크숍, 일반고 저경력 교사 및 담임 교사 진학지도 역량강화 연수 등을 실시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온라인 교사 연수를 개설하여 현장 교원 전문성 신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Q. 음성교육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 혹은 미래 음성교육의 모습을 말씀해주세요.

A. 우리 교육지원청은 음성교육 비전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핵심역량을 배우고 실천하는 교육공동체를 이뤄 교육구성원 모두가 따뜻한 배려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음성교육을 실현하겠습니다. 지역과 학교의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지역 내 학교 간 연계와 협력, 지역사회와 협력을 통한 지역교육생태계를 조성하며, 학교와의 소통 협력을 강화하여 학교 지원 요청 사항을 반영한 교육 사업 추진을 통해 학교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온마을 교육생태계가 함께하는 행복한 미래교육 실천을 통해 소통과 공감 능력을 기르고 서로 협력하고 배려하는 미래 역량을 갖춘 인재로 자라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입니다.

 

Q. 교육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음성군에서 예상되는 학교 통폐합, 특히 음성읍 중학교 통합 등에 대한 교육지원청의 역할 등을 말씀해주세요.

A. 음성지역이 교육인구 감소 등으로 학교의 소규모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우리 교육지원청은 교육결손의 최소화와 교육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적정규모학교 육성으로 학교의 교육과정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능산초등학교의 적정규모학교 육성(통폐합)을 추진하였고, 감곡면 중학생 수 감소에 따른 교육과정 정상화 도모와 매괴여자중학교 및 감곡중학교 교육 시설 노후화로 인한 감곡중학구 적정규모학교 육성을 추진할 예정이며, 음성읍 중학교군의 적정규모학교 운영은 지역사회 및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과 여러 상황 등을 꼼꼼하게 살피면서 진행단계를 검토하고자 합니다.

우리 교육지원청은 지역주민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업에 대하여는 사전 의견수렴 등 적극적 행정으로 사업절차의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며, 적정규모의 학생 수 확보로 교육효과 극대화 및 학습권 보장, 통폐합 인센티브를 통한 학생들의 교육 여건 개선과 교육복지 확충 등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음성군민 혹은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A. 우리 음성교육가족은 음성교육 비전을 실현하기 위하여 여러 방면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살기 좋은 곳이 우리 모두가 살기 좋은 곳이며, 아이들이 미래를 이끌어나가는 선도자입니다. 아이들이 행복한 교육환경 속에서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음성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힘찬 응원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교육장님 가족, 취미를 비롯해 개인적인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교직의 마무리를 음성에서 맞게 되어 매우 뜻깊습니다. 퇴직 후에는 세상의 아름다운 이야기와 마음에 담아 두었던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싶고, 내조해 준 사랑하는 아내와 아들 가족과 함께 행복한 삶을 만들며 지내고 싶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음성의 발전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