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과 헌신, 어려움 극복 의지는 후대에 전해야 할 충북 문화유산

 

단양 시루섬의 기적 5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8월 19일(금) 단양역 공원 일원에서 열렸다.

한국예총 단양지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는 희생과 헌신·협동으로 대홍수를 견뎌낸 시루섬 이야기를 충북의 문화유산으로 계승·발전하고자 마련됐다.

행사는 희생자를 추모하는 천도제와 마을 자랑비 이전 제막식 등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본 행사인 1부 50돌 합동 생일잔치와 2부 영웅들의 이야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1부 50돌 생일잔치는 50여년 만에 처음 열린 행사로, 밤새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극적으로 생존한 사람들 모두 같은 날 다시 태어났으므로 시루섬에서 생일잔치를 하자는 생존자의 염원을 담아 계획됐다.

메모리즈 순서인 2부 ‘영웅들의 이야기’는 시루섬 그날 다큐공연과 생존자 영상 증언, 물탱크 생존 실험 등 다채롭게 구성됐다.

행사 뒤 시루섬 주민들은 ‘짧은 만남 긴 이별’ 이름의 회포를 푸는 자리에서 서로를 위로하고 그날을 기억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루섬 이야기는 50년 전인 1972년 8월 19일 있었던 일로, 태풍‘베티’가 몰고 온 폭우로 남한강이 범람하면서 44가구 242여 명이 살던 단양읍 증도리 시루섬(6만㎡) 전체가 침수된 사건이다.

고립된 주민들은 불어나는 물을 피해 섬의 가장 높은 곳으로 올라갔고 날은 어두워지는데 눈에 보이는 것은 지름 약 5m, 높이 6m 크기의 물탱크뿐이었다

물탱크에 올라선 주민들은 서로를 붙잡고 14시간 밤낮을 버틴 끝에 구조됐다.
이 과정에서 백일 된 아기가 압박을 못 이겨 숨을 거뒀으나 어머니는 이웃들이 동요할까 봐 밤새 아기를 껴안은 채 속으로 슬픔을 삼켰다는 애절한 사연을 간직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축사에서 “1972년 8월 19일 세상에 나서 이름도 갖지 못하고 백일을 갓 지난 아이가 세상을 떠났다. 나는 그 아이의 이름을‘시루’로 지어야겠다고 생각한다”며 “시루가 시루섬을 살렸고, 단양을 살렸다고 생각한다. 시루의 이름은 희생이고 희망”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충북을 하나로 보고 추진하는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중심을, 그 기점을 시루섬에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김 지사가 행사장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시루를 생각하며 지은 시 ‘시루섬의 석양’을 소개했다.

김 지사는 자작시 ‘시루섬의 석양’을 통해 수몰민들의 아픔을 달래고, 시루의 희생이 충북의 희망으로 이어지길 기원하였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