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충북도의회·통합추진위 주최 통합정책토론회 개최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와 진천·음성통합추진위원회는 18일 충북혁신도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진천·음성 통합 정책토론회'를 열었다.(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와 진천·음성통합추진위원회는 18일 충북혁신도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진천·음성 통합 정책토론회'를 열었다.(충북도의회 제공)

한지붕 두가족을 꾸리며 살고 있는 충북혁신도시의 진천군과 음성군 두 지역 행정구역의 통합론이 재점화 되고 있다.

충북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노금식)와 진천·음성통합추진위원회는 18일 충북혁신도시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진천·음성 통합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는 정재욱 행정학 박사의 '충북혁신도시 지속 발전을 위한 음성.진천 행정구역 개편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에 이어 각계 전문가의 자유토론으로 진행됐다.

이수한 전 청주청원통합위원장과 이상범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최용환 충북연구원 수석전문위원, 김천수 충청리뷰 취재국장, 노금식.이양섭 충북도의원 등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토론자들은 청주.청원 통합 사례, 지역 통합의 효과와 문제점, 통합의 장.단점과 기대요인, 고려사항 등 통합을 주제로 다양한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들 토론 참여자는 △청주-청원 통합 사례 △지역(행정) 통합 목적 및 효과와 문제점 △통합 장·단점을 분석했다.

최용환 수석연구위원은 "진천과 음성, 충북혁신도시 생활권 분리에 따른 불편 해소를 위해서는 행정구역 통합이 필요하다. 다만 주민 의사를 충분히 반영, 논의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상범 자치분권위원은 "두 지자체가 공동으로 광역 사무를 처리할 수 있는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도 한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노금식 행문위원장은 "(진천과 음성) 행정구역 통합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통합시가 돼 수도권과 가까운 지리적 장점을 살린다면 지속 성장이 가능한 지역으로 변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양섭 도의원은 "이해관계를 떠나 주민 편익과 지역 발전을 위해 통합 공론화가 필요하다. 순수한 주민 입장에서 여론조사가 뒤따라야한다"고 말했다.

진천·음성통합추진위 측은 "음성군과 진천군 경계에 위치한 충북혁신도시가 태동한 지 20년 가까이 됐지만, 행정상 불편은 그대로 존재한다. 생활권 불일치 문제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진천·음성 통합 문제는 2011년 11월 이필용 당시 음성군수가 제기하면서 공론화됐다. 당시 여론조사까지 이뤄졌지만, 진천 지역에서 반대 여론이 많아 무산됐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