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국내 최초 개발, 충북도에 기증

시각장애인 특화 전기차 시승 전 기념촬영 모습.
시각장애인 특화 전기차 시승 전 기념촬영 모습.

충청북도는 12월 2일(금) 현대자동차 청주하이테크센터에서 현대자동차 노사 협력기금으로 제작한 시각장애인특화 전기차량 3대를 기증받아 도내 3개 시군(충주시, 제천시, 보은군)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로 전달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최현호 정무특별보좌관, 이동일 충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장, 박우철 현대자동차 청주하이테크센터장, 박대근 전국금속노조 현대차지부 청주지회장, 박흥철 충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무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군 센터로 차량을 전달했으며 차량 시승도 함께 이뤄졌다.

충북도 최현호 정무특별보좌관은 “장애인의 이동권은 생존권과 직결된다”며, “이번 차량기증은 장애인을 생각하는 대기업의 노블리스 오블리제(noblesse oblige)의 좋은 선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우철 현대차 충북하이테크센터장은 “이번 기증하는 아이오닉5 전기차량은 시각장애인 대상 편의장치를 개발해, 국내에서 실차에 적용한 최초 사례라는 것에 큰 의미를 갖는다”며, “앞으로도 노사 협력을 통한 교통약자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현대자동차가 기증한 시각장애인 특화 차량은 현대자동차그룹이 육성한 사회적기업 ㈜이지무브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것으로 점자 및 음성안내 편의사양을 친환경 전기차량인 아이오닉 5에 적용하여 시각장애인들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돕게 된다.

특히 이 차량은 현재 국내에 단 3대만 제작되어 더욱 의미가 있다.

기증받은 전기자동차(아이오닉 5, 3대)는 도 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의 심사를 통해 시각장애인 교통 이동 수요 등을 감안하여 선정되었고, 12월부터 해당 시·군 센터를 통해 예약 후 사용이 가능하다.

한편 충청북도에는 도 센터를 포함하여 11개소 장애인이동지원센터가 설치되어 있으며, 장애인을 위한 차량운행 등 생활편의를 돕고 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