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일손이음 지원사업 본격 추진

지난해 일손이음 지원사업 모습.
지난해 일손이음 지원사업 모습.

음성군은 음성군자원봉사센터와 함께 관내 일손부족 농가와 제조분야 중소기업에 일손을 연결하는 일손이음 지원사업(舊 생산적 일손봉사)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월 6일(월) 밝혔다.

일손이음 지원사업은 지는 사업으로 1일 4시간 근로 시 일정액의 실비(2만5천원)를 받게 된다.

군과 자원봉사센터는 올해 1만300명(연인원) 참여를 목표로 이달 말까지 일손이 필요한 농가와 기업의 수요 파악을 위한 일제조사를 실시함과 동시에 일손이음 참여자의 신청을 받고 있다.

일할 능력이 있는 만 75세 이하 군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자, 수요처(농가, 기업) 모두 음성군자원봉사센터(☎ 043-873-1413)로 신청하면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군은 생산적 일손봉사에 연인원 1만7712명이 참여해 농촌 고령화 등으로 인력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449개 농가, 10개 기업에 일손을 지원했으며 성공적인 사업추진 결과 충청북도 생산적일자리사업 시·군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올해부터 생산적 일자리사업은 근로자 공급과 일손봉사를 세분화한 수요 맞춤형 사업으로 거듭난다.

일손이음 지원사업 외에 3월부터 일손부족 농가와 기업에 기동대를 구성해 긴급인력을 지원하는 일손지원 기동대(舊생산적 일손 긴급지원반)와 제조분야 중소기업에 참여자를 1일 4시간 근로 연계하고 기업에 인건비를 최저시급 기준으로 40% 지원하는 충북형 도시근로자 지원사업을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조병옥 음성군수는 “인력난을 겪는 농가와 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일손이음을 비롯한 생산적 일자리사업에 많은 참여를 바라며,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