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위주 환경정책보다 과학적으로 관리 방안 선택

윤석열 대통령(사진 왼쪽)이 충북도를 방문해 김영환 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사진 왼쪽)이 충북도를 방문해 김영환 도지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청호를 둘러싼 각종 규제 등 충북지역의 발전을 저해하는 과도한 규제가 빠른 속도로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영환 충북지사는 14일 윤석열 대통령의 충북도 방문 현장에 동행했다.

이날 윤 대통령은 진천선수촌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체육인 비전 보고대회’에 참석해 국가대표 선수·지도자를 격려하고 청주 육거리종합시장에 방문해 상인회 건의사항을 청취하는 등 민생현장을 점검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 8일 김 지사의 청남대 초청에 화답해 청남대를 방문했고, 본관·대통령 기념관 등 주요 시설을 견학했다.

김 지사는 청남대 방문현장에서 “청남대는 내륙의 바다 대청호반의 아름다운 경치를 한눈에 즐길 수 있는 장소로,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는 여건을 모두 갖추고 있으나 단 하나 가로막고 있는 것이 과도한 규제”라며 “과도한 규제 해소는 우리 충북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제 국가가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청남대는 지리적 여건이나 인프라, 자연환경적 측면에서 국빈을 맞이하기 위한 최적의 장소이자 유일한 대안”이라며 “55만평의 정원과 2200만평의 호수를 가진 청남대가 영빈관으로서의 기능을 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국격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김 지사의 요청을 청취한 윤 대통령은 규제 위주의 환경정책보다 과학기술에 의거 해 수질을 관리하는 방안을 선택하고 새롭게 청남대를 발전시킬 수 있는 구상은 김 지사와 환경부 장관이 함께 논의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유스호스텔 등 청소년들이 와서 즐길 수 있는 것을 검토하고 수질오염과 관련이 없는 전기 동력선이나 수소선 등을 대청호에 띄우는 문제도 전향적으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오늘 윤 대통령 방도 일정은 진천 선수촌에서 시작, 육거리시장을 거쳐 청남대에서 마무리됐으며, 김 지사는 모든 일정을 동행하며 충북의 각종 현안을 긴밀하게 논의하였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