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미래산업 육성 시즌2 선포... 4+1 신성장산업 집중

신성장산업 관련 전말 그래프 모습.
신성장산업 관련 전말 그래프 모습.

음성군이 발표한 ‘4+1 신성장산업 육성 로드맵’을 좀 더 심도 있게 짚어보고자 <2030음성시 건설, 4+1 신성장산업 전략 알아보기>를 시리즈로 기획했다.

음성군(군수 조병옥)은 ‘2030년 음성시 건설’을 위한 미래산업 육성의 핵심 전략으로 ‘4+1 신성장산업 육성 로드맵’을 2월 26일 발표하며 ‘미래산업 육성 시즌2’의 시작을 알렸다.

군은 대규모 투자유치와 산업단지를 기반으로 지역 내 총생산(GRDP)이 3년 연속 도내 2위를 차지하고, 고용률(71.4%), 15세~64세 고용률(77.2%), 청년고용률(54.1%) 등 주요 고용지표 3개 분야에서 도내 1위를 기록하며 중부권의 핵심 경제도시로서의 입지 굳히기에 들어갔다.

이러한 지속적인 경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로 군은 2019년 지역 산업구조를 바탕으로 정부의 유망 신산업과 연계해 지속 가능한 발전과 미래산업 준비를 위해 지능형부품, 신에너지, 자동차물류, 뷰티헬스, 기후환경농업 등 5대 신성장산업 육성을 꼽을 수 있다.

경제 성장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군은 정부 및 충북도의 유망 신산업 육성 전략에 따른 정책 기조, 민선 7기 신성장산업 육성 성과 분석 등을 면밀히 검토해 4대 혁신성장산업과 1개의 지역기반산업으로 산업 육성 체계를 재편한 것이다.

군이 발표한 4+1 신성장산업은 △에너지 신산업, △시스템반도체, △이차전지 산업, △헬스케어 등 4대 혁신성장산업과 △지역기반산업인 기후대응농업이다.

군은 4+1 신성장산업으로 일자리 동력을 확보해 우량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창출과 인구 유입, 지역경제 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고 군의 경제발전은 물론 미래먹거리를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4+1 신성장산업 연관 분야에 대한 발전 전망을 살펴보면 ‘에너지 신산업’과 ‘이차전지’ 분야와 관련해 국제에너지기구(IEA)의 ‘세계 전기차 전망’에 따르면 2030년 세계에서 판매되는 차량의 30%가 전기차로 구성되고 이에 따른 전기차 충전산업 분야는 현재(2021기준)보다 20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정부의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과 ‘수소도시 로드맵’에 따르면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21.6%(현재 약7%)까지 확대하고, 수소차 14만7050대 보급, 수소연료전지 발전량을 98.9MW까지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시스템반도체는 자율주행차, 드론,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두뇌역할을 하는 핵심부품으로 메모리반도체 시장보다 규모면에서도 2배 정도가 크며 2030년에는 시장 규모 또한 2021년 시장 규모 대비 2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산업연구원은 예측했다.

헬스케어 산업은 충북혁신도시에 건립 중인 국립소방병원과 음성군에 입주해 있는 많은 제약‧화장품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치유, 힐링, 바이오, 뷰티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의 ‘글로벌 바이오산업 시장전망’과 대한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를 보면 건강한 삶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글로벌 바이오산업 시장과 화장품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전망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라 농업 부문에도 많은 영향이 예측된다.

2040년경에는 강원도를 제외한 대부분이 쾨펜의 기후 구분 기준으로 보면 Dwa(냉대 동계 건조, 하계 온난) 기후에서 C(온대기후) 기후가 돼 주산지가 북상하고, 새로운 병해충과 잡초 등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 음성군의 미래먹거리를 위해 성장 가능성이 큰 ‘에너지 신산업’, ‘시스템반도체’, ‘이차전지’, ‘헬스케어’를 4대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지역기반산업인 농업 또한 ‘기후대응농업’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의 토대를 만들어 2030음성시를 건설해 나가겠다고 군 관계자는 밝혔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