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감한 표현으로 논란.갈등 일으켜 죄송”

김영환 도지사가 '친일파' 관련 발언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영환 도지사가 '친일파' 관련 발언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영환 지사가 ‘친일파’ 발언과 관련에 사과의 글을 전해왔다.

김영환 충청북도지사는 3월 16일(목) 보도자료를 통해 친일파 관련 자신의 발언에 대해 사과한다고 밝힌 것.

김 지사는 지난 7일 자신의 SNS를 통해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는 취지의 글을 올려 논란과 갈등을 초래했다.

다음은 김영환 지사가 보내온 사과문 전문이다.

<페이스북 글과 관련하여 드리는 말씀>

우선 저의 글로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입니다.

저의 페이스북 글 중 ‘친일파’라는 표현 때문에 많은 논란이 있는 것에 대해 <제게 책임이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친일파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한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이 진짜 친일이면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를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저는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이 해법 역시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고 봅니다.

그래서 한일 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석열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입니다.

이번 대통령의 결단은 박정희의 한일협정, 김대중의 문화 개방과 같은 구국의 결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 친일파라는 민감한 표현을 써서 오해의 소지를 만들고 도민들께 걱정을 끼친 것은 <저의 불찰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 더욱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로 오로지 도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오로지 도정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