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촬영자 6.25참전유공자회 연병권 지부장, 국가 위해 헌신 이야기 담아

 

민선8기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주요 공약인 ‘추억공유 디지털 영상자서전 사업(이하 ’영상자서전‘.)’이 도내 보훈단체중 하나인 6.25참전유공자회 회원 어르신을 대상으로 3월 22일(수) 첫 촬영을 시작했다.

이날 6.26참전유공자회 충북도지부(지부장 연병권) 회의실에 마련된 촬영 현장에는 고령의 회원 10여 명과 영상자서전 전담기관인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의 영상 제작진이 모여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촬영했다.

1호 촬영자는 93세 연병권 지부장으로, 만19세의 어린나이로 6.25전쟁에 참전했던 이야기와 이후 대한민국의 역동적인 근현대사를 살아오며 느껴온 개인의 소회를 담담한 모습으로 풀어나갔다.

특히 연병권 지부장은 전쟁의 참상을 강조하며 다시는 대한민국에 전쟁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젊은 세대의 안보의식과 국방력이 굳건해야 함을 강조하기도 했다.

촬영을 마친 연병권 지부장은 “현재 1천 7백여명 남아있는 6.25참전유공자회 회원들의 평균 연령이 93세”라며 “고령의 회원들이 하나 둘씩 세상을 뜨는 모습이 안타까워, 하루라도 빨리 우리의 이야기를 자식과 후세에게 남겨주기 위해 영상자서전 참여를 결정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충북도내에는 6.25참전유공자회를 비롯하여 10개의 보훈단체가 할동하고 있다. 각 단체는 평소 회원의 권익을 증진하고 안보․보훈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단체 특성상 회원의 대부분이 고령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6.25참전유공자회, 상이군경회, 광복회, 전몰군경유족회, 전몰군경미망인회,

무공수훈자회, 특수임무유공자회, 고엽제전우회, 월남전참전자회, 재향군인회

이에 각보훈단체는 보다 많은 회원의 이야기를 영상 기록으로 남겨놓기 위해 영상자서전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10개 단체는 올 연말까지 2천명정도 촬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영상자서전은 도내 어르신들이 살아온 인생 이야기와 삶의 지혜, 후손에게 하고 싶은 말 등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고 유튜브 채널등을 활용하여 해당 기록물을 공유하고 보존하는 사업이다.

기쁨과 애환이 담긴 개인 삶의 이야기 뿐만 아니라 충북 근현대사를 만들어 오신 지역 어르신들로부터 지금껏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이야기도 담길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 세대간 공감과 소통의 도구로써 그리고 충북의 사회․문화․역사등 여러 분야를 재조명하는 소중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