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복숭아·배 개화기 저온 피해 대비 당부

복숭아나무에 피어난 꽃 모습.
복숭아나무에 피어난 꽃 모습.

올해 과수 꽃피는 시기가 평년보다 10일 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음성군은 올해 복숭아, 배 등 과수나무의 꽃 피는 시기가 평년보다 최대 10일 정도 빨라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농가의 각별한 주의를 요구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배꽃의 만개기는 평년보다 2∼9일, 복숭아꽃의 만개기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최대 10일 빠를 것으로 예측했다.

과수나무 꽃눈은 3월 기온이 높으면 발육이 빨라지는데 발육이 빠른 꽃눈은 4월 초 찾아오는 꽃샘추위 때 피해를 보기 쉽다.

올해는 3월 기온이 평년보다 높아 저온 피해에 더 꼼꼼히 대비해야 한다.

저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차가운 공기가 흘러 들어오는 곳에 차단하거나 토양 피복물을 제거해 낮 동안 햇빛을 받고 밤에는 열에너지 방출시켜야 한다.

또한 방상팬을 이용한 송풍법, 미세살수법(물뿌려주기), 연소법(불피우기) 등의 방법을 이용해 적극적으로 저온 피해에 대비해야 한다.

군 농업기술센터는 과수 저온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에는 지역활력화기반구축(기후변화 대응 명품 수출 배 생산기반 조성), 과수 저온피해 방지 시설 시범 사업을 전개했고 올해는 과수 저온피해 방제 구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저온 피해를 입은 과수의 열매솎기는 착과가 끝난 후에 하고 마무리 열매솎기도 기형과 등의 장해가 뚜렷이 확인되는 시기에 실시해 농가 피해를 최소화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