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농촌용수 분야 신규 국비 1,407억원 확보

 

소이면이 농업용수원사업, 생극면은 배수개선사업을 확보했다.

이에 대해 소이면은 180억 원, 생극면은 96억 원 예산을 각각 배정받았다.

충청북도는 3월 28일(화) 농림축산식품부의 2023년 농촌용수 분야 사업에 총 10개 지구, 1,407억 원 국비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은 상습 가뭄지역에 농업용수원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으로 총 3개 지구(기본계획 2*, 착수지구 1**), 695억 원을 확보를 했다.

* 기본계획 : 괴산 문당지구, 181억 원 / 음성 소이지구, 180억 원

**착수지구 : 청주 가덕지구, 334억 원

또한 배수개선사업은 50ha이상의 침수 상습지역에 배수장, 배수문, 배수로 등을 설치하여 침수피해를 예방하는 사업으로 총 6개 지구(기본계획 3*, 착수지구 3**), 617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 기본계획 : 음성 생극지구, 96억 원/진천 오갑지구, 143억 원/영동 봉곡지구, 96억 원

**착수지구 : 보은 장암지구, 65억 원/진천 인산지구, 144억 원/청주 학소지구, 73억 원

이와 더불어 신규로 스마트 물꼬사업에 95억 원을 확보했는데, 빅데이터(Big Data), 정보통신기술(ICT),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수문, 스마트 물꼬, 수위/유량계, 통합관제센터 등을 구축해 농업용수를 제어·관리하는 사업으로 사업이 완료되면 용수손실을 절감하고, 급수상황 변화에 따라 최적의 용수공급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번 선정된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및 배수개선사업이 선정비율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각각 150%*이며, 신규로 스마트물꼬사업 1개소가 선정됐다. 그동안 사업선정을 위해 국회의원, 한국농어촌공사, 지자체, 지역주민들과 함께 공조하여 사업의 필요성과 타당성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해 왔고, 주민들의 열망이 더해져서 이루어낸 값진 결과라 할 수 있다.

* 다목적농촌용수 : ’22년 2개소 → ’23년 3개소, 배수개선사업 : ’22년 4개소 → ’23년 6개소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세밀한 현장조사와 함께 농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빠르게 추진할 계획으로 반복되는 가뭄과 하천수 부족, 지하수 고갈로 용수공급이 불안정했던 농경지에 용수공급이 원활해질 것으로 보이며, 상습적인 침수발생 지역의 침수방지로 농민들의 그간 숙원을 해소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충청북도 관계자는 “배수개선사업과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은 침수방지, 물이용의 합리화와 더불어 극심한 가뭄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면서 “부가적으로 미호강의 수량을 확보하여 수질과 환경을 개선하는 ‘미호강 맑은물 사업’과 맞물려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