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학림 마을이장, 김준호 새마을지도자, 박순남 부녀회장, 김홍길 노인회장, 이근재 개발위원장, 김영우 청년회장, 이한석 작목반장, 홍승배 1반장, 이상식 2반장

감곡면 왕장 5리
감곡면 왕장 5리
감곡에서 가장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동네를 꼽으라면 왕장5리를 꼽는데 주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마을 주민들 모두는 이웃에 대한 사랑과 정을 함께 나누며 매일 소박한 꿈들을 펼쳐나가고 있는 왕장5리(이장 진학림).
음성 유일한 극동대학교가 자리잡고 있는 왕장5리는 어머니의 품속처럼 따뜻함과 아늑함으로 마을주민 모두가 본연의 일에 충실하며 우리들의 삶의 현장을 보여 주듯 분주한 일손을 놀리고 있다.
왕장5리는 새로운 역사와 새로운 전통문화를 만들어 가며 지역발전과 마을발전을 위해 너나없이 협조와 단합으로 결속되어 다른 마을에 모범이 되고 있다.
주민들의 화합과 단결을 위해 진학림 마을이장을 비롯해 김준호 새마을지도자, 박순남 부녀회장, 김홍길 노인회장, 이근재 개발위원장, 김영우 청년회장, 이한석 작목반장, 홍승배 1반장, 이상식 2반장들이 주민과 마을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위치

감곡면 서북부에 위치하며, 동쪽으로 상우리, 서쪽으로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남쪽으로 오행리, 북쪽으로 단평리와 접하고 있으며, 면적은 3.39㎢이다.

□ 연혁

본래 충주군 거곡면의 지역인데, 고종 광무10년(1906) 음성군에 편입되고, 1914년 행정구역 폐합에 따라 중동, 마산리, 내동, 왕대리, 장대리 일부와 경기도 음죽군, 동서면, 노평리 일부를 병합하여 왕대의 왕자와 장대의 장자를 따서 왕장리라 하였다. 옛 기록을 보면 음성읍지에 甘谷面--旺場里, 中洞, 馬山里, 內洞, 旺垈里, 場垈里, 利川郡, 東西面, 老坪里 一部라 되어 있어 왕장리, 중동, 마산리, 내동, 왕대리, 장대리, 이천군, 동서면, 노평리 일부를 병합한 것임을 알수 있다.
왕장리는 위치상 장호원읍과 인접하고 있는데 충주군읍지에 西居谷面---長院西 距八十里 라 하여 이곳을 중심으로 왕장리가 발전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곳을 주막리라하여 여지도서에 西居谷面---酒幕里自官門西距七十里編戶六十戶男一百六十口女二百八十一口라 하였다. 참고로 왕장리에 옛 행정지명은 주막리였고 자연 지명은 장원 또는 장호원으로 불리웠다.

□ 마을

○ 노들 : 왕장5리에서 복자동 사이에 있는 마을.
○ 매산 : 장터 동북쪽 매산밑에 있는 마을, 모양이 말처럼 생겼다해서 불리웠다.
○ 수풍거리 : 왕장3리에서 5리로 가는 중간에 있는 마을, 옛날에 숲이 있었다고 한다.
○ 여술 : 왕대 북쪽에 있는 마을
○ 왕대 : 장터 북쪽에 있는 마을, 왕장5리
○ 장터 : 왕장리에서 으뜸가는 마을, 매산 서쪽에 있다. 4일과 9일 시골장이 서고 있다.
○ 주막거리 : 청미천가에 있던 마을로 옛날에 주막이 있었다하는데 지금의 왕장3리가 된다.
○ 중동 : 현재 왕장리 중심부에 있던 마을, *지금은 매산, 수풍거리, 여술, 왕대, 장터 중동을 일괄하여 음성장호원이라 부르기도 하고, 왕장리라고도 부름.
○ 소전거리 : 왕장4리에 있었고 소 시장이 인근에서 제일 컸다.

□ 들

○ 구새미들 : 왕대 북쪽에 있는 들로서 우물이 9개 있었다고 해서 구새미들이라한다.
○ 군량들 : 매산 서쪽에 있는 들, 옛날에 군량을 저장하였다고 전하며 좌영장통제사 민응식이 군량미로 충당하기 위해 추수한 곡식을 저장한 곳이라고도 전한다.
○ 마루들 : 왕대 남쪽에 있는 큰 들로 자주 마른다해서 마른들이라 한다.

□ 양수장

○ 풍원양수장 : 수풍거리 남서쪽에 있는 양수장, 1956년에 설치하였으며 유역면적 47,000ha를 관수하는 대규모 양수장이었는데 지금은 없어졌다.

□ 고개

○ 안골고개 : 안골에서 단평리로 가는 고개.
○ 불당골 : 매산에 있는 골짜기.
○ 은골고개 : 은골과 뒷골을 왕래하는 고개
○ 망덕고개 : 높은 벼슬을 지낸 선비의 묘가 있었으나 그 자손이 선조의 묘를 찾지 못해 슬픔을 토해놓고 울고 갔다고 하여 망덕고개라 부르나 어데 인지 알 수 없고 이야기만 전해 온다.

□ 골

○ 너머골 : 왕대 뒷골 너머에 있는 골짜기
○ 뒷골 : 왕대 뒤쪽에 있는 골짜기.
○ 불당골 : 매산에 있는 불당이 있던 골짜기.
○ 샛골 : 안골과 왕대사이에 있는 골짜기
○ 안골 : 매산 안쪽에 있는 골짜기
○ 은골 : 왕대마을 동쪽에 위치하며, 골짜기가 은근이 올라가기가 힘이 든다하여 은골이라하며, 정상까지 올라가면 옻샘이 있다. 옻이오른데 효과가 있고 밀가루 음식을 먹고 체한데 특효가 있다고 한다.
○ 귀신골 : 너머골 뒤편에 있는 골짜기로 애사로 죽은 이의 묘를 많이 써서 몽달귀신이 많았다한다.

□ 바위

○ 황새바위 : 매산 남쪽에 있는 바위, 바위 모양이 황새처럼 생겼다.

□ 샘

○ 은골샘 : 은골에 있는 샘, 수원이 풍부하고 물이 차면서 맛도 좋다. 옛날부터 밀가루 음식먹고 체한데 좋다고 해서 많이 이용했다.
○ 옻샘 : 매산 뒤에 있는 샘으로 수온이 일정하고 옻 오른데 좋다고 한다.

□ 다리

○ 무다리 :풍원양수장에서 마루들을 지나 단평리로 통하는 수로에 놓인 다리
○ 장호원교 : 왕장리와 이천 장호원사이 청미천에 있는 다리.
1842년 발행된 음죽현지에 보면 南面長海院石橋長二十一尺廣三尺自官門十五里(남면장해원석교장이십일척광삼척자관문십오리)라 되어있다.
이 말은 남면의 장해원(장호원)에 돌다리가 있는데 길이가 이십일척(6.36m) 폭이 3척(0.9m)이고, 음죽현에서 15리(약 15km)에 있다. 라고 되어 있다.

<기획탐방/감곡면 왕장 5리>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