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자,식용자,운반자,보관자등도 처벌

군은 동물들이 겨울잠을 자는 동면기를 맞아 양서·파충류 및 야생동물 불법포획 근절을 위한 특별감시반을 편성해 오는 2월말까지 강력한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야생 동·식물보호법」의 주요골자는 조류와 포유류 뿐 만 아니라 보신용으로 포획되어 급격히 개체수가 줄고 있는 생태계 구성요소 인 뱀·개구리 등 양서·파충류도 보호대상에 포함하여 허가 없이 포획하지 못하도록 하고, 불법 포획된 야생동물을 유통하는 사람 뿐 만 아니라 먹는 사람도 처벌할 수 있도록 규정돼 있다.


위해 1단계로 오는 1월말까지 사전 계도·홍보 기간으로 정하고 2단계로 2월말까지 집중 감시·단속기간으로 정하고 민간단체와 합동으로 산간, 계곡 등 양서·파충류 서식지를 비롯해 관내 뱀탕집·건강원 등 야생동물 취급업소, 불법엽구 제작·판매업소 등을 대상으로 집중 단속을 펴 야생동물의 밀렵·밀거래를 근절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히고 있다.


또한 지역환경단체와 명예환경감시원 등 감시 네트워크 구축 및 신고 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야생동물 먹는 자 처벌제도는 밀렵된 야생동물을 먹는 최종 수요자 규제를 통한 밀렵 근절 근절대책으로 밀렵(불법포획 및 밀수)된 것을 알고서 먹는 경우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원 이하 벌금의 처벌을 받게 된다.

또한 불법 포획된 야생동물을 사용하여 만든 음식물 또는 가공품을 취득·양도·운반·보관하거나 그러한 행위를 알선한 자도 처벌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음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